김경배 명창의 배뱅이굿 발표회

관리자 0 100 05.10 13:16

김경배 명창의 서도소리 배뱅이굿 발표회가 5월 11일 오후 4시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민속극장 풍류극장에서 제자들과 함께 공개발표회를 가진다. 공연은 전석 초대공연이다.

서도소리 배뱅이굿은 판소리와 공연방법이 비슷하나 판소리가 북 반주로 남도 육자배기토리가 주가 되는 데 비하여, 배뱅이굿은 장구 반주로 서도 수심가토리가 주가 된다.

소리대목은 서사무가에서 출발하여, 그것의 곡조를 차용하고 도입하며 변용 및 창작의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었다. 소리대목에 따른 이야기 단락 구성은 다음과 같다.

소리풀이 · 산천기도 · 배뱅이 출생 및 성장 · 상좌중과 사랑 · 배뱅이의 죽음 · 배뱅이의 장례 · 팔도무당 굿 · 박수무당 내력 · 박수무당 굿 · 귀향

 

내용으로 문벌 높은 집안의 귀한 무남독녀로 태어난 배뱅이는 태어날 때 어머니의 꿈에서 비둘기 목을 비틀어 버렸다고 하여 이름을 배뱅이라고 지었다. 귀엽고 곱게 잘 자랐으나, 18세에 우연히 병을 얻어 죽었다. 배뱅이 부모가 딸의 혼령을 위로하는 넋풀이를 하는데 엉터리 박수무당이 교묘한 수단을 써서 거짓 넋풀이를 해주고 많은 재물을 얻어 가진다는 내용이다. 한 사람의 박수무당이 등장하여 각 과정에 등장한 총19명의 배역을 소리(노래)와 재담으로 연출해 내며, 굿의 미신적 요소를 풍자적으로 꾸며 흥미를 자아낸다.

 

1984년 중요무형문화재 제29호 서도소리의 하나로 지정되었으며, 예능보유자로 지금은 고인이된 이은관 선생이 인정받았다. 2013년 이은관 선생이 인정한 김경배씨가 보유자로 인정받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