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특별기고] 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만난 사할린아리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만난 사할린아리랑

권경석 /전국사할린동포연합회 회장.

  • 특집부
  • 등록 2024.03.14 23:44
  • 조회수 19,739
20240314_182535077.jpg
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한얼 이종선 선생의 사할린아리랑 작품을 감상하고 있는 전국사할린동포연합회 권경석 회장.(사진=김바다).2024.03.13.

 

사할린아리랑

 

따뜻한 조선땅을 놔 두고

가라후토엔 내 여기 왜 왔나

 

풍파 사나운 바다를 건너

한많은 南樺太 징용왔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이즘한글서예협회 이종선 회장의 초청을 받고 13일 인사동 한국미술관에 도착했다. 개막식을 마치고 30명의 작가가 내놓은 100점이나 되는 한국 전통문화 서예작품들을 감상했다. 

 

이종선 회장님이 축사를 부탁하셔서 나도 모르게 나온 말은 바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으로 끌려가서 해방이 되었지만 억류되어 돌아오지 못하고 70년을 러시아 국민으로 살아야 했지만 우리는 독자적인 한글이 있어서 당당하게 디아스포라와 고난을 넘길 수 있었다."라는 말이 자연스레 나왔다. 그래서 러시아 전국에서 사할린에서만 한글판 새고려신문이 존재한다. 

 

전국에서 불리는 아리랑이 다양한 작가들의 다양한 서체로 표현 된 아름다운 서예작품이 되어 걸려 있다. 한국 전통문화 '서예'라는 예술분야인데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한글이 예술작품으로 탄생한 전시회이다. 

 

아름다운 서체로 쓰여진 한글이 눈에 들어왔다. 서예로 탄생한 다양한 한글 서체는 꽃이 되고 나비가 되어 내게 말을 걸어온다.

 

전통문화를 지키는 이즘협회 작가들에게 존경심을 보낸다.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계승이 안되는 분야이다. 북한에는 서예전시회 같은 창조적 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이 작품들이  국악신문사에 기증이 되어  국내외에서 전시가 될 예정이라고 한다.

 

한얼 이종선 회장님이 직접 '사할린아리랑' 작품 앞으로 안내를 해주셨다. 그동안 국악신문 수요 연재 한글서예로만 받아 보았던 예술작품을 직접 보니 감동이 밀려왔다. 

 

20240315_024532635.jpg
이종선 회장과 전국사할린동포연합회 권경석 회장.(사진=김바다).2024.03.13.

 

특히 이 작품은 사할린 한국어 교육의 리더 공노원(사할린한국어교육협회 부회장) 선생이 갑자기 세상을 뜨기 5일 전 (2022년 9월 25일자) 수요 연재로 나와서 더욱 스토리를 더하는 작품이다. 당시 9월 28일 양구 두타연에서 개최 되는 PLZ축제에 인천과 양주에 사는 사할린동포들이 초청 되었는데, 집으로 돌아가는 버스안에서 이종선 선생의 사할린아리랑 작품을 공노원 선생이 인쇄해서 나누어 주었다고 한다. 공선생은 한얼 선생의 '한글서예로 읽는 우리 음악 사설' 수요 연재 내용을 자라나는 고려인 학생들에게 한글 수업에서 활용했다고 전해진다.  

 

우리 부모들이 사할린에서 가장 많이 부른 노래는 아리랑이다. 당시 일하면서 힘들때, 고향이 그리울 때, 결혼식 같은 날에 마을 사람들이 모이면 모두 함께 부를 수 있는 노래는 아리랑이었다. 왜냐하면 누구나 다 부를 수 있는 노래는 아리랑이 유일하다. 그래서 누구나 모이면 작대기로 장단을 두드리며 아리랑을 흥얼거렸다. 

 

러시아나 유럽 어느 민족에게도 하나의 노래로 부를 수 있는 곡은 없다. 우리 민족은 언제 어디서든 아리랑으로 하나가 된다. 


올해는 파주에 정주한 150명 사할린 동포들이 귀국 15주년기념  행사로 오는 23일  '파주아리랑 콘서트'를 개최한다. 그날 휘날레에서 사할린 가수들과 이혜솔 명창이 관객들과 '사할린아리랑'을 함께 부르기로 했다.

 

2017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사할린아리랑축제를 통해 사할린에는 아리랑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후 2020년 사할린 정부는 우리에게 사할린한인문화센터 앞에 아리랑공원과 아리랑누각을 선사해 주었다.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이 불리는 전국 지역에는 아리랑노래비가 세워져있다. 정선, 진도, 밀양, 문경, 상주, 영천 등. 사할린 아리랑공원에도 사할린 한인의 역사가 담긴 이 사할린아리랑이 새겨진 사할린아리랑노래비가 세워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오늘 이 아리랑 작품들이 사할린 전시장에서 걸리기만을 고대해 본다. 우리 동포들에게 큰 자긍심이 될 것이다. 현재 러시아에서는 한류 열풍으로 한글학과도 생겨나고 한국어와 한글을 배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사할린 동포들을 대표해서 이 행사를 개최한 (사)이즘한글서예협회 이종선 회장과 지원을 해주신 (주)국악신문 기미양 대표에게 감사를 드린다.

 

다시 한번 이즘전을 축하한다. 

 

20240314_235212410.jpg
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한얼 이종선 선생의 사할린아리랑 작품을 감상하고 있는 전국사할린동포연합회 권경석 회장.(사진=김바다).2024.03.13.

  

사할린아리랑


무정한세월 야속하다

청춘시절 날 데려와 팔십삼이 먹도록

여기서 다 늙어 영혼이 되네.

 

아이구 원통하고도 참말루 싫어

누구게다 한을 다 풀까요.

 

서른다섯에 남편을 잃고

혼저 자탄 애탄하며

 

팔십 서이를 살어 나와

누구게다 이런 한을 풀겠나요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날 넘겨주게. 

 

20240314_171633879.jpg
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축사를 하는 전국사할린동포연합회 권경석 회장.(사진=김바다).2024.03.13.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