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Pic공연] 대한민국전통춤문화제-수건춤 100년' 성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보

[Pic공연] 대한민국전통춤문화제-수건춤 100년' 성료

23-24일 2일 동안 국립국악원 예악당
학술적 평가, 수건춤100년사의 지속과 변화 모색하는 무대
해설에는 이병옥 교수, 양종승 박사

사단법인 한국전통춤협회가 한국 전통춤 큰잔치 ‘2024년 대한민국 전통춤문화제-수건춤 100’을 오는 23-24일 2일 동안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개최했다.

 

둘째날에는 양종승 박사의 해설과 함께윤미라의 달구벌입춤채향순의 살풀이춤권영심의 교방살풀이춤임현선의 즉흥무문숙경의 군무 살풀이춤(백수연하수연김주연유지숙나현아임정민김희영임예린), 김경란의 논개별곡이정희의 군무 도살풀이춤(이주원장보름이김영찬송창현김율희이병근엄아라이유담)이 무대를 열었다.


둘째날 선사된 7인 7색 수건춤 작품은 수건춤 100년의 역사적 전개 양상과 우리 전통춤 뿌리를 알게 하고 전승 유파의 다양성을 알게 하는 귀한 무대이었다

 

2024-03-04 060415.jpg
첫째날과 둘재날 각각 사회와 해설을 맡은 이병옥 교수, 양종승 박사.(사진=한국전통춤협회)

 

양종승 박사는 "수건춤은 거슬러 올라가면 신앙 의례로 시작된 춤이었고, 그것이 시대의 흐름 속에서 무대 예술로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다. 그리하여 전문 예인집단의 놀이춤, 교방-권번 기녀의 향연춤 그리고 오늘날 무대 예술의 문화재춤으로 거듭났다

 

이어 "이번 공연은 그러한 전통 수건춤의 역사적 흐름과 시대적 전승과정에서 미학적으로 꽃피어진 면모를 살필 수 있는 감동적 무대이기도 하였다. 무엇보다도 옛 정신을 기반으로 현대적인 시대적 가치를 담아낸 지혜로운 춤판, 그 속에 큰 세상으로 나아 가려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았기에 더욱 의미있었다"고 전했다.

 

1990년 국가무형문화재 지정된 수건춤은 즉흥적인 춤을 말하며, ‘도살풀이춤’ 또는 ‘허튼춤’이라고도 한다. 원래는 수건춤, 산조춤, 즉흥춤이라는 이름의 수건춤이었으나 춤꾼 한성준이 1903년에 극장공연에서 살풀이란 말을 쓴 데서부터 살풀이라는 이름이 비롯되었다.

 

한혜경1.jpg
한국전통춤협회 한혜경 이사장

 

첫째날 해설을 맡은 원로 전통춤연구가 이병옥 교수는 "살풀이는 무속 의식(巫俗儀式)에서 액(厄)을 풀어낸다는 뜻인 곧, 살(煞)을 푸는 춤으로 일명 도살풀이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그 해의 액을 풀기 위하여 굿판을 벌이고 살을 푸는 춤을 추어 왔으므로 무속(巫俗)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여진다고 한다. 수건춤은 교방춤, 재인청춤, 무속계열춤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번에 다 보여주는 판이 벌어진 것은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수건춤은 행사에서 빠지지 않은 우리 민족의 정서를 대변하는 춤으로서 예술성을 인정하여 계승되고 있는 것이다. 

 

학계에서는 이번 수건춤 100년사 재현은 학술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는 평을 받았다. 

 

독무와 군무로 웅장하게 펼쳐진 무대는 우리가 지켜 나아갈 전통춤의 지속과 변화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가지게 하였다. 

 

행사를 마치고 한국전통춤협회 한혜경 이사장은 "전통춤 전승자연구자지도자들이 힘을 모아 결성한 한국전통춤협회가 준비한 한국의 수건춤 100년 역사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값진 무대이다. 독무과 군무 무대를 구성하여 수건춤의 예술성과 진수를 선사했다.”고 전했다


윤미라의 최희선류 <달구벌 입춤>
윤미라의 최희선류 <달구벌 입춤> .(사진=한국전통춤협회)

 

채향순선생님_김란류 살풀이춤.JPG
채향순의 김란류 <살풀이춤> .(사진=한국전통춤협회)

 

권영심선생님_교방살풀이춤.JPG
권영심의 임이조류 <교방 살풀이춤> .(사진=한국전통춤협회)

 

임현선선생님_강선영류 즉층무.JPG
임현선의 강선영류 <즉흥무> .(사진=한국전통춤협회)

 

문숙경선생님_이매방류 살풀이춤.JPG
문숙경의 이매방류 <살풀이춤> .(사진=한국전통춤협회)

 

김경란선생님_논개별곡.JPG
김경란의 김수악 춤본 <논개 별곡> .(사진=한국전통춤협회)

 

이정희선생님_김숙자류 도살풀이춤.JPG
이정희의 김숙자류 <도살풀이춤>. (사진=한국전통춤협회)

 

단체사진 (4).JPG
한국전통춤협회 한혜경 이사장 및 전 출연진 기념사진.(사진=한국전통춤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