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리뷰] 경산아리랑제 확장성 확인, 제9회 경산아리랑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리뷰

[리뷰] 경산아리랑제 확장성 확인, 제9회 경산아리랑제

24일 1시부터 7시까지 남매지공원 특설무대
메인 ‘fail in love 경산 & 아리랑’ 갈채
“경산 &아리랑 박사 이벤트, 주목되는 행사”

1687673100591.jpg
경산아리랑보존회가 주관한 제9회 경산아리랑제 첫 막을영남민요 '방아타령, 맷돌질소리'로 열었다. 방아타령은 방아를 찧거나 절구질을 하면서 혼자 신세 한탄하듯 부르는 소리다. 맷돌질소리는 영덕군 강구읍에서 전래되는 즉흥적 사설 구연과 퍼포먼스가 맞아 떨어지는 노래이다. 대표적인 마을공동체의 노동요이다. 배경숙 작창, 최재혁 편곡이다. 배경숙, 정종화, 송경애, 홍수경, 이경숙, 홍경주, 장옥련, 이양숙, 박성자, 홍희연,이명진,정종철, 배부근, 임규익, 김영준, 홍순익, 김후준,전은지, 윤예서, 조민지, 정세연, 윤서온이 참가했다.  2023.06.24.

 

2007년부터 이어 온 경산아리랑제, 지난 24일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남매지 공원 특설무대에서 진행되어 시민의 큰 환호를 받았다. 특히 메인 행사인 ‘fail in love 경산 & 아리랑에 반응이 컸는데, 구성이 다채로운데다, 출연자들의 기량이 높았다. 특히 경산아리랑보존회의 나무하는 소리지게목발 소리가 작품성이 매우 높았다.

 

방아타령

"에헤루야 방아야/에헤루야 방아로다

어절사콩콩 찧는 방아/언제나 다 찧고 마실갈꼬 (후렴 

 

이 방아야 독도구방아야/저 방아야 나무도구방아

나무절구 주걱소리/알각달각 장단치면

시어머니 잔소리방아/며느리는 눈치방아로다"

 

맷돌질 소리

"맷돌아 돌아라 빨리빨리 돌아라

얼른얼른 해놓고서 얼른얼른 해놓고서

다른일도 해야되지 다른일도 해야되지

고달프고 힘겹지만 고달프고 힘겹지만

 

어서 두부를 만들자 어서두부를 만들자

돌아돌아 맷돌아 어서빨리 돌아라

빨리돌아 맷돌아 빨리빨리 돌아라

맷돌아 맷돌아 빨리돌아 이 콩을 돌아서 동생을 줘

 

맷돌 맷돌 맷돌아 어서빨리 돌아라

맷돌아 맷돌아 빨리돌아 이콩을 돌아서 시누이줘

맷돌 맷돌 맷돌아 빨리빨리 돌아라"


지난해 자인 숲에서 개최된 제8회 경산아리랑제는 경연대회와 본 공연의 장소가 각기 달라 혼선을 빗기도 했는데, 이번에 남매지 공연으로 장소를 옮겨 주제 공연으로 유도하는 집중력이 높았다. 장소를 옮기면서 청중의 눈과 귀를 무대로 향하는 효과를 얻은 것이다.


방아찧어 떡을 만들어 관객께 나눔.JPG
경산아리랑보존회가 주관한 제9회 경산아리랑제 첫막을 연후에 무대에서 시연한 영남민요 '방아타령' 퍼포먼스에서 떡방아를 찧어 떡을 만들어 관객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는 모습 2023.06.24.

 

오후 1시에 시작된 제7회 경산아리랑가창대회는 예선에 통과 된 15팀 중 영상 심사 결과 6팀이 결선에 올라 현장에서 경연을 벌였다. 참가자가 적은 편이었지만 전국의 국악인들에게 경산아리랑을 알리는 효과는 거두었다고 본다


이어진 '전국학생 겨레노래 아리랑 부르기 대회도 예선은 영상심사인데 ,3명 이상이 참가하는 팀만이 출전할 수 있다. 예선에서 선정된 최종 6팀(서울, 경기, 대구, 경북 등)이 무대에서 경연을 벌였다. 학생 대상은 첫 시행인데다 3명 이상의 팀제로 참가 자격을 두어 참가자가 그리 많지는 않았다. 내년에는 홍보에 더 힘써야 할 듯하다


대상에는 '사할린아리랑'을 부른 사할린 4세 학생들팀이 수상을 했다.


_MG_0326.JPG
영남의 토속민요 '상여소리'와 함께 퍼포먼스로 재현했다. 마을사람들이 이 세상을 떠나가는 사람의 마지막 이승에서 꽃상여에 태워 극락왕생을 빌고 있는 모습, 정종화, 송경애, 홍수경, 이경숙, 홍경주, 장옥련, 이양숙, 박성자, 홍희연,이명진, 정종철, 배부근, 임규익, 김영준, 홍순익, 김후준이 참가했다.  2023.06.25.

 

세 번째 행사가 흥미로웠다. ‘경산 &아리랑 박사 이벤트로 아리랑과 경산아리랑의 이해를 넓히려는 의도로 처음 마련된 행사인데, 전국에서 첫 시행이었다


문제 범위를 행사장에 비치된 홍보물 내용을 퀴즈화 한 것으로 아리랑의 위상(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국가무형문화재 129호 지정 등), 경산아리랑의 이해(언제부터 불렸는가, 축제는 몇 회인가?), 경산시의 이해(시화, 시조 등 상징 문제), 경산 지역 축제(경산대추축제, 단오제, 갓바위축제 등) 15항을 제시 채점자 순위로 선정했다. 시민 참여형의 신선한 소재로 타 지역에서도 벤치마킹 할 것으로 예상된다.

 

_MG_9579.JPG
초청 공연 뮤직텔러 그룹 홍준표와 박효지의 '세상타령'이 선보이고 있다. 2023.06.24.

 

이외 다양한 이벤트들이 나름의 의미를 갖고 동시 진행 되었다. 앞으로 고정된 장소, 고정된 날로 특정되면 독립 주제 축제로의 입지가 확립될 것으로 확인 되었다.

 

사라져 가는 영남에서 전래되는 방아타령, 맷돌질소리,나물노래, 나무하러가는소리, 지게목발소리, 댕기노래, 물레소리, 어부사,밭매는소리, 상여소리, 화전노래, 지점소리, 칭칭이소리를 한자리에서 전통의 실생활이 생생하게 재현되는 퍼포먼스와 함께 들을 수 있었다. 

 

영남인의 심성이 담긴 영남 전래민요를 배치하고, 경산아리랑을 셔플댄스에 담아 조선팝으로 특화 시킨 기획의도가 제대로 관객들의 가슴에 전달되었다. 


경산아리랑보존회 배경숙 회장의 축사, 2023.06.24.

 

인사말에서 배경숙 대표는 "매년 624일 하루는 남매지 공원 경산아리랑의 잔치날로 확정되어 경산만의 축제를 펼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라고 하였다


김연갑 이사장은 아리랑학회 기미양 연구이사와 함께 한 축사에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기여한 경산아리랑은 8회까지는 배경숙 이사장의 열정으로 이뤄진 것이라면, 이제 남매지 공원에 자리 잡은 내년 10회부터는 경산 시민들이 주체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마지막 휘날레를 경산아리랑을 조선팝(K-Pop) 장르로 확산 시킨 기획 의도는 대성공이라고 본다. 지난해 러시아 동포들에게도 크게 환영을 받은 장르이다. 소리를 기본으로 춤과 연기력까지 더해진 무대는 10분 짜리 뮤직컬을 보는 것 같았다.  


이러한 성공적 공연의 첫번째는 보존회 회원들의 기량이 남다르게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20여 년 보존회 결성 이후부터 가족처럼 모두 함께 해온 성과라고 본다. 


휘날레가 끝나자 관객들이 박수를 치며 앵콜을 외쳤다. 아리랑 후렴을 따라 부르면서 흥얼거리면서 아쉬워했다.


경산아리랑 가사와 로고가 박힌 부채와 수건을 받아서 펴보면서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라고 하면서 어깨를 들썩들썩거리면서 돌아갔다..... 

 

경산아리랑

"남매지 얽힌 전설 오누이 눈물인가 

남성현 높은 고개 보슬비가 흩날리네

 

남천강 푸른 물결 말없이 흘러가고

나그네 잠긴 설움 옛 추억도 떠-가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고개로 넘어가네"


경산아리랑이 내내 입속에 맴돈다.


KakaoTalk_20230624_191229276_03.jpg
경산아리랑을 셔플댄스와 함께 재구성하여 조선팝 '경산아리랑'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구축했다. 이명진, 홍수경, 이경숙, 홍경주, 장옥련, 홍희연, 배부근, 김영준, 홍순익,  전은지, 윤예서, 조민지, 정세연, 윤서온이 참가했다. 2023.06.24.

 

한편 경산의 명물 '남매지'는 경상북도 경산 시내에 자리한 저수지이다. 남매지라는 이름에 얽힌 슬픈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는데 조선시대 때 부모를 잃은 가난한 오누이가 있었다고 한다, 아버지의 빚을 갚기 위해 오빠가 한양으로 떠난 사이 여동생은 심보 고약한 빚쟁이의 첩이 되고 말았다. 자신의 처지를 비관한 여동생이 저수지에 몸을 던졌고, 이 소식을 들은 오빠도 함께 자결하면서 이들 오누이가 목숨을 잃은 저수지 이름이 '남매지'가 되었다고 한다. 비극적인 전설과 달리 지금의 남매지는 경산 시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처이자 도심 야경 명소로 사랑받는 데이트 코스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