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목)

[단독] 제9회 미주한국국악경연대회 대상, 크리스탈 허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단독] 제9회 미주한국국악경연대회 대상, 크리스탈 허

종합차상, 나진영/창작부문 대상, Caitlyn Han, Eunchan Kim/타악부문 대상, Me Sook Go 외 10명/무용부문 대상, Crystal Her/기악부문 대상, Sharon Daso Kim, June Her/소리부문 대상, 나진영

_X5A7767.JPG
제9회 미주한국국악경연대회 수상자들, 2022.10.29.

 

29일 미국동포사회가 중심으로 개최되는 제9회 미주한국국악경연대회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 할리우드 대로에 위치한 반스달 극장(Barnsdall Theater, 4800 Hollywood Boulevard, Los Angeles, California 90027)서 성황리에 성료되었다.

경연부문은 소리한국무용기악타악창작 5개 부문이다


금년에는 대회 종합대상으로 국회의장상이 승인되었다각 부문 상에는 국립국악원장상국립민속국악원장상국립남도국악원장상동초제보존회 이사장상전라북도 교육감상국립부산국악원장상한국예총회장상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 이사장상그리고 ()국악신문사장상이 주어졌다.


이 행사는 한국전통예술의 올바른 계승과 체계적 발전을 위해 재능있는 예비 국악인을 발굴하고육성함으로서 미주 한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한국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세계인에게 한류와 K-MUSIC의 근간인 '국악'을 널리 알리고자 개최되는 행사다.


이번 대회에는 10월 23일 예선이 치루어졌고, 28개팀만 본선에 진출하였다.

본선 진출팀 중 온라인 참가팀은 기악1(타주, 애틀란타), 소리 2(타주 애틀란타, 한국) 로 총 3개팀, 창작 부문 4개팀, 타악 부문 4개팀, 무용 부문 6개팀, 기악 부문 5개팀, 소리 부분 6개팀으로 총 참가자는 250명이었다.

심사위원운영면에서 예선심사위원 (총 3명)과 본선심사위원 (5개 부문 4명씩 총 20명) 으로 분리하여 공정성을 높였고, 대회안내에 최초로 AI 를 이용하여 사용자 편의를 제공하였다.

관객 참가자 중 20명의 청중평가단을 모집하여 현장에서 대회 인기상을 선정하였다.

_X5A7713.JPG

 
대회는 한국인의 날(Korea Day)을 기념하는 일환으로 경연대회를 실시하였다. 

행사는 총3부(part I Muckenthaler cultural center performance, 서연운 완창 Part II, 제9회 미주한국국악경연대회 part III)로 진행되었다. 

경연대회 1부는 부문 대상자 선정, 2부는 왕중왕전으로 대회 1위(국회의장상, 상금 2000불, 2위(문체부장관상) 를 선별하였다. 2부는 축제로 이어져서 명인명창으로 불리우는 국악 전문 아티스트들의 5개 특별공연으로 행사의 취지와 흥을 돋구웠다. 축제의 장에 이어서 부문별 시상식을 실시하였다.
 
종합대상: Crystal Her
종합차상: 나진영
창작부문 대상: 소고춤, Caitlyn Han, Eunchan Kim
타악부문 대상: 취타대, Me Sook Go 외 10명
무용부문 대상: 태평무, Crystal Her
기악부문 대상: 가야금, 쾌지나칭칭나네, Sharon Daso Kim, June Haley Kim
소리부문 대상: 심청가 중 '상여소리', 나진영

이번 대회에도 엔데믹이라고는 하지만 방역계획을 수립해 철저히 준수하였고 한공간에 50% 이상이 점유되지 않도록 공간 관리를 철저히 수행했다. 
300석 관람석은 반으로 제한하여 150명만 입장하도록 사전에 공고하였다. 이날 한국 동포사회와 미국 시민 및 외국인들이 좌석을 채워주었다.

대회 측은 "내년에는 전 세계 180개국 동포사회와 세계인들의 관심과 참가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기울여서, 세계인들이 즐기는 '한류'의 근간이자, 자랑스런 문화유산 '국악'의 장르를 확장시키는 세계적 국악경연대회로 거듭나고자 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_X5A7662 (1).JPG

 

_X5A7843.JPG

 

_X5A785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