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4 (화)
국악 교육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행사가 국회에서 열렸다.
2022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국악교육 소외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악비중 줄이는 것이 음악교육을 살리는 길인가?'라는 세미나가 열려졌다.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가 주관한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과 국악교육'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 예능 보유자 신영희 명창을 비롯해 국악계 유력 인사와 학자 등이 모였다.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 예능 보유자 신영희 명창은 "국악이 재미가 없다고 버릴 것이 아니지 않나"며 "자기 나라 음악을 홀대하는 국가가 어디있느냐. "고 지적했다. 국가무형문화재 가야금산조·병창 보유자 이영희 명인은 "국악을 더 깊이 파고들 상황에서 국악을 완전히 빼버린다는 발상에 서러움이 밀려온다"고 말했다.
토론 주제는 △교육과정 개정시기별 국악교육의 변화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현황 △국악 비중을 줄이는 것이 음악교육을 살리는 길인가 △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국악의 위상과 발전 방향 등으로 구성됐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우진 전 서울대교수는 "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 최초 개발안에는 국악의 비중이 너무 낮으며 서양음악 중심의 편협한 사고로 만들어졌다. 서양음악 중심의 편협한 사고로 인해 국악을 대중음악, 제3국의 음악 중의 하나로 취급 했었다"면서 "대한민국 헌법 제9조에는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라고 명시돼 있다"고 상기시켰다.
김 교수는 또 "음악교육의 목적은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민족정체성, 문화정체성을 갖게 하는 것도 음악교육의 목적"이라고 강조하고 " "국악을 양악·대중음악과 더불어 끼워 넣는 것이 아닌 전통문화를 계승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과서에 국악의 비중이 30~40%인데, 크다고 인식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특정 시기의 서양음악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야 할 것, 국악교육은 국어나 국사교육과 같은 맥락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네번째 주제발표를 한 이재필 문화재청 무형문화재과장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22개 종목 중 종묘제례악, 판소리 등 11개 종목이 국악 또는 국악과 관련이 있는종목"이라면서 "무형유산 전문가 육성이라는 문화재청의 무형유산 정책과 연계해 교육부가 우리 아이들이 학교 교육현장에서 국악 뿐만 아니라 전통공예, 전통놀이 등 무형유산을 배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양악과 국악을 하는 분들이 이해관계 대립 차원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무엇이 바람직한 지 머리를 맞대고 진실로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은 "교육 현장에서 여전히 국악은 소외 받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학교에서 배우는 국악은 전체 음악 교육과정의 30% 내외에 불과하다"며 "자라나는 세대가 우리 음악의 기초인 국악을 배워야만 더욱 다채로운 음악을 즐기고 만들어 갈 수 있으며 오히려 지금이야 말로 국악으로 내실 있고 풍부한 국악 교육과정을 만들어갈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음악교과서에서 국악 비중은 논란의 핵심에 있다. 2006년 한국교원대 교육연구원이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음악교과서에서 국악 비중은 '제7차 교육과정'을 거치며 30~40%대로 상승했다. 제4차 교육과정기까지는 10% 이내였지만, 제5차(22%), 제6차(25%)를 거치며 비율이 점차 올랐다.
반면 음악계는 국악 비중이 높다고 반박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2일 한국음악교육자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교육과정 개정 토론회에서는 음악 비중이 50%에 이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음악 교과 연구책임자인 A교수는 '음악은 국악을 비롯해 근현대 한국음악, 서양 클래식, 대중음악, 다양한 세계음악, 융합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국악 비중이 너무 높다'는 취지로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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