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금)
이애주 선생 1주기를 맞아 출판사 개마서원에서 '승무의 미학', '고구려 춤 연구', '춤꾼은 자기 장단을 타고난다' 세 권의 책이 나왔다. '승무의 미학'과 '고구려 춤 연구'는 이애주 선생이 집필한 책이다.
승무의 미학은 한성준에서 시작해 한영숙에게 전수되고 이애주 선생에게 닿은 우리춤 ‘승무’ 형성의 역사와 승무 춤사위의 원리, 그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를 정리했다. 고구려 춤 연구는 선생이 생전에 천착한 우리춤의 본질을 캐는 연구의 결과물이다.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이기도 한 이 책은 고구려 고분벽화에 그려진 몸짓을 통해 고구려 춤의 구조와 유형을 체계화했다. 춤꾼은 자기 장단을 타고난다는 선생이 구술로 남긴 생애사를 풀어 글로 바꾸고, 선생의 다른 글과 사진을 더한 책이다.
'승무의 미학'은 한성준으로부터 시작되어 한영숙에게 전수되고 그리고 이애주 선생에 닿은 ‘승무’ 형성의 역사와 더불어 승무 춤사위의 원리와 그 바탕을 이루고 있는 철학적 의미를 정리한 책이다. 한성준에 대한 연구와 승무에 관한 미적 고찰, 그리고 이애주 선생이 채록한 한영숙춤 승무의 무보를 합본으로 묶었다.
이재주문화재단 유홍준 이사장은 《승무의 미학》 ‘발간사’에서 이렇게 소개했다.
"이애주 선생의 우리 춤에 대한 생각을 담은 글은 예상 밖으로 상당한 양이었습니다. 선생께서는 생전에 저서를 펴낸 일은 없었지만,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우리 춤의 미학과 역사적 전통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지를 폈습니다. 이를 가름해 보니 하나는 '승무의 미학'이고 또 하나는 우리 춤의 나아갈 길을 갈파한 "이애주의 춤 생각"이었습니다
학위 논문 중 하나는 박사학위 논문 "고구려 춤의 상징체계"(1999년)입니다. 이는 이애주 선생이 고구려 고분벽화의 춤그림을 바탕으로 우리 춤의 기원을 찾아간 탁월한 연구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석사학위 논문 '처용무에 관한 연구"(1971년)로, 처용무를 통해 우리 전통무용의 특질을 선구적으로 탐구한 것입니다. 이 두 편의 논문은 각기 별도의 저서로 될 만한 내용과 분량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애주문화재단은 이 네 편의 논저를 모두 출판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중 "이애주의 춤 생각"은 선생의 모교인 ‘서울대 출판부’에, 다른 세 권은 ‘개마서원’에 출판을 의뢰하여 마침내 모두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승무의 미학'은 이애주 선생 자신이 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로 되어 있는 승무의 유래와 춤의 구성과 특질을 역사적ㆍ예술적으로 탐구하고 논한 이애주 선생의 대표 저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승무는 승복을 입고 추는 춤이지만 불교에서 승려들이 추는 춤이 아닙니다. 오랜 세월 민중들이 고깔모자와 장삼이라는 승복의 의상을 빌려 삶의 기쁨과 슬픔, 고난과 그 극복과정을 춤사위로 표현하여온 민중무용이자 민족무용입니다. 따라서 승무는 추는 사람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그런 승무를 춤의 한 장르로 완성하여 틀을 갖춘 분은 조선 말기에 등장한 불세출의 춤꾼인 한성준(1875~1941) 선생님이셨습니다.
한성준에 의해 정립된 승무는 그의 손녀인 한영숙(1929~89)에게 전수되어 1969년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로 지정되었고 그 뒤를 이은 분이 바로 이애주 선생입니다. 승무의 형성 역사가 이러하기 때문에 그동안 춤사위에 대한 연구와 발전은 끊임없이 이루어졌지만, 이에 대한 문헌적 뒷받침과 예술학적 탐구는 따르지 못한 면이 있었습니다. 이애주 선생은 생전에 이를 아쉽게 여기고 기회 있을 때마다 승무에 관해 글을 발표해 왔던 것입니다.
이 글들을 모아 종합 정리해보니, 한편은 승무를 정립한 한성준 선생에 관한 연구였으며, 다른 한편은 승무 자체의 원리와 미적(美的) 구조에 관한 탐구였습니다.
책의 구성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한성준-한영숙-이애주로 이어오는 승무의 역사적 맥락과 춤사위 하나하나의 의미를 명확히 해 놓은, 사실상 ‘승무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는 노작(勞作)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애주 선생이 스승 한성준 선생님과 한영숙 선생님께 누(陋)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노심초사 했듯이, 후학 제자들도 고인(故人)이 되신 이애주 선생에게 혹 누가 되지 않을까 염려하면서 성심으로 자료를 모으고 다듬어 마침내 이 책을 펴내게 되었습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의 예능보유자인 故 이애주 선생의 1주기를 맞아 그가 남긴 논문과 글을 모아 세 권의 책이 출판됐다. 이 책의 출판기념회와 ‘학예굿 이애주 춤’이 이애주문화재단(이사장 유홍준)에서 열린다.
한편, 故 이애주는 '국가무형문화재 27호 승무' 초대 보유자인 벽사(碧史) 한영숙(1920~1989)의 제자로, 1996년 스승을 이어 2대 예능보유자로 지정됐다. 전통춤의 뿌리이자 원류 한성준 선생(1874~1941)과 손녀 한영숙으로 이어지던 전통춤(승무, 살풀이춤, 태평춤, 태평무)의 맥을 계승했다. 지난해 5월10일 병환으로 항년 74세에 별세했다.
劇団 民族 代表 金世中, 1971년 연극을 조금씩 알면서부터 내가 내한 연극에 대한 나의 입장을 밝히는 것 이 큰 문제거리었다....
이 작은 감동과 즐거움만이라도 이규진(편고재 주인) 도자기 중에는 마상배(馬上杯)라는 것이 있다. 별도의 굽 없이 곧게 선 긴 다리가 몸체로 연결되는 팽이 모양의 ...
태평무 국가무형유산 '태평무'는 강선영(1925-2016)선생에 의해 전해지면서 격조있는 무대예술로 발전 되었다. 태평무는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축원하는 뜻을 지니...
강원도 아리랑을 쓰다. 한얼(2024, 선면에 먹, 53× 26cm) 봄바람 불어서 꽃 피건마는 고닯은 이 신세 봄 오나마나 ...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기획공연 '긴산조 협주곡' 무대에 오른 원장현 명인의 모습. (사진=국립국악원 창작악단) 2023.05.0 ...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은 오는 5월 9일과 10일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이태백류 아쟁산조와 원장현류 대금산조 전바탕 '긴산조 협주곡'을 초연한다. 아쟁과 ...
30일 서울 중구 국립정동극장에서 열린 국립정동극장예술단 정기공연 '모던정동' 프레스콜에서 출연진이 주요 장면을 시연하고 있다. 2024.4.30 ...
국립정동극장이 4월 한달간 진행하는 '세실풍류 : 법고창신, 근현대춤 100년의 여정'에서 23일 박병천의 '구음시나위'에 허튼춤 추는 안덕기 (사진=국립정...
국립정동극장이 4월 한달간 진행하는 '세실풍류 : 법고창신, 근현대춤 100년의 여정' 에서 조재혁의 '현~' 공연 모습. (사진=국립정동극장). 2024....
# ‘이호연의 경기소리 숨’ 공연이 지난 4월 26일 삼성동 민속극장 ‘풍류’에서 열렸다. 20대에서 60대까지의 제자들 20명과 5명의 반주자와 함께 경기잡가, 경기민요, 강원도...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축제로 손꼽히는 남원춘향대전(남원춘향제)이 오는 5월 10일(금)부터 5월 16일(목)까지 7일간 남원시 광한루원 일대에서 열...
4월 18일부터 20일, 남산국악당에서 아트플랫폼 동화의 모던연희극 ‘新칠우쟁론기’가 펼쳐졌다.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봄비가 촉촉이 땅을 적시는 4월,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으로 취임한 지 6개월이 된 채치성 예술감독님을 만났다. 그는 국악방송 사장, KBS 국악관현...
2024 쿼드초이스_틂 (사진=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나승열)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학로극장 쿼드의 ‘쿼드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