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社說] 음악교육 과정(안)에 국악교육 실종, 국악계 성토 빗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社說

[社說] 음악교육 과정(안)에 국악교육 실종, 국악계 성토 빗발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 외 성토
“교육과정 개정작업 즉각 중단하라"
정부 애초부터 용역연구 관리 부실

  • 편집부
  • 등록 2022.05.07 23:11
  • 조회수 5,671

KakaoTalk_20220506_084502718.jpg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를 비롯하여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국악교육협회, 11인의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가 화를 참지 못하고 피켓을 들었다. 교육부의 2022 개정 교육과정·음악 교과서에서 국악 내용 삭제·축소가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국악교육 퇴출? 청천벽력명시해야",

"졸속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작업 즉각 중단하라"

"우리음악 유지·발전, 교대 사범대에 '국악과' 신설해야"


국악은 전통유산인 동시에 동시대적 문화자산이다. 국가의 무형문화유산에서 으뜸이다. ‘한국적인 것을 표현하는 모든 장르에서 반드시 함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국악과 관련해서는 몇 년에 한 번씩 소동이 있어 왔다. 교육부의 국악교육 정책개정() 과정이나 교육현장에서의 양악(서양음악)과의 불균형 문제 때문이다.


이번에도 '2022 개정 교육과정'() 마련을 위한 용역사업 결과물에서 터져 나왔다. 이런 결과는 전례에 비쳐보면 있을 법한 일이다. 바로 개정 교육과정'() 용역 작업 수행자 중에 국악전공자는 없었다는 데 있다. 그 결과로 2022개정 음악교과서에서 국악 내용이 삭제되거나 축소 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고시 예정 '음악과 시안 개발 연구 추진과정 및 초·중등 음악과 내용체계 개선안'에 따르면 2015년 개정에 담긴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표''성취기준 해설로 통합·재배치한다'라는 내용으로 바꿨다.


기존 체계표에는 '장단' '장단의 세' 등 국악 개념이 담긴 체계표가 사라지면 고유한 국악 요소와 개념 체계가 무너지고, 학교 국악교육이 전면 축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과정에는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악을 찾아 발표한다' 등 국악과 관련된 성취기준이 명시되어 있었는데, 이번 개선안에는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성취 기준'이 없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경우 서양음악 전공자가 대다수인 집필진이 국악에 대한 내용을 쓰기가 어려워 사실상 교과서에서 국악이 축소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나오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130여개 국악단체는 졸속으로 추진되는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작업을 즉각 중단하라며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에 참여한 위원 대부분이 서양음악 전공교수 출신이라고 반발하였다. 이는 정부가 애초부터 용역연구 관리에 부실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교육부는 나름의 변명을 하고 있다. 국악을 축소하거나 과정을 삭제하려는 것이 아니라 교육학적 설계 원리 및 새로운 문서 양식으로 인해 통합·재배치하는 것에 대해 오해라고 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국악의 본질을 이해하고 민족적 정서 공유와 국악의 세계화 기반 마련을 위해 교육과정 설계가 중요한데도 국악전공자의 참여를 배제했다면 이 자체만으로도 오해의 여지를 갖게 한 것이다.


이 소동으로 교육부에 대한 국악계의 반발은 더 근본적인 제도 보완을 요청하게 되었다. , 교대와 사범대 음악교육이 대부분 서양음악 중심인 것에 대해 대학정책 지표과목 분류에서 음악과 별도로 국악을 신설할 것을 촉구했다. 이 문제가 해결되어야 사범대와 교육대에 국악과 신설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나아가 국악계 한 원로는 예악정신 함양이 급선무라며 예약(禮樂)’을 전공하는 예약전문대학원대학이 설립되어야 한다고 큰 주문을 하기도 했다

 

급하면 돌아가라 했다. 이제 차분히 원래의 국악 사상으로 돌아가 예악정신을 되찾는 교육을 하는 것도 국악교육의 난국을 정비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양악관과 우리 전통음악관과는 근본이 다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