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감염 예방 및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 방침에 동참하고자 부득이 예선 및 단심 경연이 비대면 동영상 심사로 변경되었습니다.
경연 방법 및 과제곡, 동영상 촬영 방법 등 변경된 참가요강 숙지를 부탁드리며 참가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 일 시: 예선 및 단심 -2020년 10월 7일(수) ~ 8일(목) / 비대면 동영상 심사 |
|||||||||||||||||||||||||||||||||||||||||||||||||||||||||||||||||||
■ 경연부문 |
|||||||||||||||||||||||||||||||||||||||||||||||||||||||||||||||||||
▪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가야금산조, 가야금병창
|
|||||||||||||||||||||||||||||||||||||||||||||||||||||||||||||||||||
■ 참가자격 |
|||||||||||||||||||||||||||||||||||||||||||||||||||||||||||||||||||
▪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 대회 기준일로 대한민국 내 초 ․ 중 ․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또는 비취학 청소년일 경우 그 연령의 준한 부문에 참가 가능함 (비취학청소년은 검정고시, 대안학교, 홈스쿨링 등, 단 고등학교 졸업자 제외) ▪ 대학부 : 대회 기준일로 대한민국 내 대학교에 재학 및 휴학 중인 대학생 ▪ 일반부 : 대회 기준일로 대한민국 내 만19세 이상의 일반인(대학생 제외) ▪ 신인부 : 대회 기준일로 대한민국 내 만19세 이상의 비전공자인 개인 및 3인 이상의 단체 ※ 초등부는 같은 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3인 이상의 단체로도 출전 가능함 ※ 신인부는 국악전공 학사이상 재학생 및 졸업생 제외 ※ 본 경연대회 대상 수상자는 동일부문으로 참가 불가.
|
|||||||||||||||||||||||||||||||||||||||||||||||||||||||||||||||||||
■ 대회일정 |
|||||||||||||||||||||||||||||||||||||||||||||||||||||||||||||||||||
◈ 산조 및 창작부문 예선 경연: 2020년 9월 15일(화) ※ 예선 및 단심 경연은 비대면 동영상 심사로 진행되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 예정입니다.
※ 예선 경연 순서는 별도의 추첨 없이 참가신청 접수의 역순으로 진행됩니다.
◈ 병창부문 예선 및 단심경연: 2020년 9월 16일(수) ※ 예선 및 단심 경연은 비대면 동영상 심사로 진행, 유튜브 채널로 중계예정
※ 예선 경연 순서는 별도의 추첨 없이 참가신청 접수의 역순으로 진행됩니다.
◈ 본선 경연 및 시상식 2020년 9월 20일(일)
※본선경연은 무관객 대면 심사로 진행,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 예정입니다. ※위의 일정은 경연대회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
|||||||||||||||||||||||||||||||||||||||||||||||||||||||||||||||||||
■ 예선 및 단심 경연용 동영상 제출 및 촬영 방법 |
|||||||||||||||||||||||||||||||||||||||||||||||||||||||||||||||||||
∎과제곡과 경연시간을 준수하여 한 컷으로 촬영하고, 편집 및 사운드 조절 등 2차 가공은 불가합니다. ∎ 과제곡이 2곡인 경우 동일 장소, 동일 시간대에 촬영 하여야 합니다. ∎ 타 경연대회 제출 영상이나, 과거 공연 영상은 불가 합니다. ∎ 동영상 내에 이름, 학교 등 경연자의 정보 삽입을 금합니다. ∎ 영상 촬영시 반주자 대동은 불가하며, 복장은 자유복입니다(교복 제외). ∎ 보다 자세한 제출 및 촬영 방법은 (사)가야금병창보존회 홈페이지(www.gayageum.org) 의‘동영상 제출 및 촬영 가이드’를 참고바람.
|
|||||||||||||||||||||||||||||||||||||||||||||||||||||||||||||||||||
■ 참가신청 |
|||||||||||||||||||||||||||||||||||||||||||||||||||||||||||||||||||
▪ 접수기간: 2020년 9월 1~13일 18:00까지 (예:고등부 가야금산조 부문 홍길동) |
|||||||||||||||||||||||||||||||||||||||||||||||||||||||||||||||||||
■ 경연 과제곡 및 시간 |
|||||||||||||||||||||||||||||||||||||||||||||||||||||||||||||||||||
|
|||||||||||||||||||||||||||||||||||||||||||||||||||||||||||||||||||
■ 참 가 비 |
|||||||||||||||||||||||||||||||||||||||||||||||||||||||||||||||||||
- 무료
|
|||||||||||||||||||||||||||||||||||||||||||||||||||||||||||||||||||
■ 심사방법 |
|||||||||||||||||||||||||||||||||||||||||||||||||||||||||||||||||||
▪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사 - 심사위원은 제18회 구례 전국 가야금 경연대회 운영규정에 충족하는 국악계의 학식 있고 권위 있는 분들을 본 대회 운영위원회 에서 위촉하고 경연대회 당일에 발표하며 본 경연대회 운영 및 심사규정에 의 하여 심사한다.(심사규정 당일 공개) ▪ 심사 결정사항에 대한 공개여부 – 경연후 현장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 수상자 선정방법 - 예선 : 각 심사위원의 점수를 합하여 부문별로 가장 높은 점수부터 일반부와 대학부는 3명, 고등부는 4명이 본선에 진출한다. - 본선 : 각 심사위원의 최고, 최저점을 제외한 점수를 합하여 부문별 구분 없이 가장 높은 점수부터 순위를 결정한다. - 단심 : 초등부, 중등부, 신인부는 단심제로 부문별 구분 없이 가장 높은 점수부 터 순위를 결정한다. - 예선 채점 결과 동점일 경우 일반부, 신인부는 연장자 순, 학생부(초,중,고, 대학)는 고학년순 (이후에도 동점일 경우 연장자 순)으로 결정 한다. 본선 채점 결과 동점일 경우 예선 경연 점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정하며, 이후 에도 동점일 경우 예선 동점자 처리기준으로 결정한다. 개인과 단체가 동점일 경우 단체를 우선한다.. |
|||||||||||||||||||||||||||||||||||||||||||||||||||||||||||||||||||
■ 심사 회피제도 |
|||||||||||||||||||||||||||||||||||||||||||||||||||||||||||||||||||
- 경연자의 직접스승 및 경연자와 8촌 이내의 친인척은 심사에서 제외되며, 심사 표에 사유를 기입하고, 나머지 심사위원의 평균을 부여함. 시에는, 본 단체는수상취소를 결정할 수 있고, 수상자는 해당상장, 상패, 상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참가자는 이 조항을 수락하고 참가하는 것에 동의한다. |
|||||||||||||||||||||||||||||||||||||||||||||||||||||||||||||||||||
■ 직접 스승의 판단 |
|||||||||||||||||||||||||||||||||||||||||||||||||||||||||||||||||||
본 대회가 규정하는 직접스승에 해당하는 범위는 개인적으로 지도를 받은 사실(이수자 및 전수자 포함)이 있거나 학교에서 전공실기로 지도 받은 사실이 있는 지도교수 및 전공강사이다.
|
|||||||||||||||||||||||||||||||||||||||||||||||||||||||||||||||||||
■ 수상자 사후관리 계획 |
|||||||||||||||||||||||||||||||||||||||||||||||||||||||||||||||||||
▪ 역대 수상자 축하공연 연주기회 제공 ▪ (사)가야금병창보존회 정기공연 등 다양한 연주기회 제공 ▪ 대상 수상자 개인 독주회 개최시 후원
|
|||||||||||||||||||||||||||||||||||||||||||||||||||||||||||||||||||
■ 참가자 유의사항 |
|||||||||||||||||||||||||||||||||||||||||||||||||||||||||||||||||||
▪ 코로나-19 관련 지침에 따라 확진자 및 37.5도 이상 고열 등 의심 증상자, 확진자 접촉자, 해외 방문 이력 등으로 인한 자가 격리자는 경연에 참가불가능. ▪ 본선 진출자가 본선 경연장에 방문 시 학부모 및 지도자 등 방문인을 최소화 해 주시길 바랍니다. ▪ 본선 진출자 및 방문자는 경연장 내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 하셔야 합니다. ▪ 예선, 본선곡 중복시 실격 처리되며 반드시 암보 연주해야 합니다. ▪ 창작부문 본선 진출자는 본선 악보 10부 제출해야 합니다. (심사용) ▪ 본선경연 반주는 주최측의 지정반주 또는 참가자가 직접 대동가능.(반주비 무료) ▪ 본선 복장은 한복착용이 원칙입니다. (창작부분 제외) ▪ 전 부문 참가비 없습니다. |
■ 시상내역 |
|||
등 위 |
시상 인원 |
훈 격 |
부 상 |
◎ 일반부 (가야금산조, 가야금병창, 가야금창작) |
|||
대 상 |
1 |
대통령상 |
10,000,000원, 산조 가야금 |
금 상 |
1 |
문화재청장상 |
2,000,000원 |
은 상 |
2 |
구례군수상 |
1,000,000원 |
동 상 |
5 |
국립무형유산원장상 |
700,000원 |
◎ 대학부 (가야금산조, 가야금병창, 가야금창작) |
|||
대 상 |
1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3,000,000원, 산조 가야금 |
금 상 |
1 |
문화재청장상 |
1,000,000원 |
은 상 |
2 |
구례군수상 |
700,000원 |
동 상 |
5 |
국립무형유산원장상 |
500,000원 |
◎ 고등부 (가야금산조, 가야금병창) |
|||
대 상 |
1 |
교육부 장관상 |
2,000,000원, 산조 가야금 |
금 상 |
1 |
문화재청장상 |
700,000원 |
은 상 |
2 |
구례군수상 |
500,000원 |
동 상 |
4 |
가야금병창보존회 이사장상 |
300,000원 |
◎ 중등부 (가야금산조, 가야금병창) |
|||
대 상 |
1 |
전라남도지사상 |
1,000,000원 |
금 상 |
1 |
문화재청장상 |
500,000원 |
은 상 |
2 |
구례군의회의장상 |
300,000원 |
동 상 |
4 |
가야금병창보존회 이사장상 |
200,000원 |
◎ 초등부 개인 및 단체 (가야금산조, 가야금병창) |
|||
대 상 |
1 |
전라남도지사상 |
1,000,000원 |
금 상 |
1 |
문화재청장상 |
500,000원 |
은 상 |
2 |
구례군의회의장상 |
300,000원 |
동 상 |
6 |
가야금병창보존회 이사장상 |
200,000원 |
◎ 신인부 개인 및 단체 (가야금산조, 가야금병창) |
|||
대 상 |
1 |
전라남도지사상 |
1,000,000원 |
금 상 |
1 |
구례군수상 |
500,000원 |
은 상 |
2 |
구례군의회의장상 |
300,000원 |
동 상 |
2 |
가야금병창보존회 이사장상 |
200,000원 |
※ 시상내역은 경연대회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학생부, 대학부, 일반부 대상 수상자에게는 인간문화재 고흥곤 국악기 연구원의 산조 가야금 1대를 부상으로 수여함. |
일본 니포노폰 취입 조선민요 ‘경성란란타령’, 1913년 Nipponophone 6170 SP음반.(국악신문 소장자료) ...
쏘가리 문양 도편 한 점 없이 이규진(편고재 주인) 계룡산 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조선 왕도로서의 도읍지를 생각한다면 무학대사를, 민속신앙의 터전을 염두에 둔다면 신도...
1897년 8월 13일 ‘대조선 개국 505회 기원절 경축식’에서 계관시인 윤치호가 작사한 무궁화노래(찬미가 제10장)가 처음 발표된 독립관 전경. 현 애국가의 원형 ‘...
경기검무 경기검무(京畿劍舞)는 서울 및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전통 악기의 반주에 맞춰 칼을 들고 휘두르며 추는 춤 및 그 기술을 보유한 사람을 의미한다.경기검무는...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축제로 손꼽히는 남원춘향대전(남원춘향제)이 오는 5월 10일(금)부터 5월 16일(목)까지 7일간 남원시 광한루원 일대에서 열...
4월 18일부터 20일, 남산국악당에서 아트플랫폼 동화의 모던연희극 ‘新칠우쟁론기’가 펼쳐졌다.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봄비가 촉촉이 땅을 적시는 4월,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으로 취임한 지 6개월이 된 채치성 예술감독님을 만났다. 그는 국악방송 사장, KBS 국악관현...
2024 쿼드초이스_틂 (사진=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나승열)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학로극장 쿼드의 ‘쿼드초이스’...
지난 4일,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KBS국악관현악단,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 관현악단 118명으로 구성된 연합 관현악단 무대 ‘하나되어’를 국...
칠순을 넘어서는 길목에서 중견작가 김경혜(영남이공대 명예교수) 작가의 열번째 작품전이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대구시 중구 슈바빙 갤러리에서 열린다.전시되는총 50여 개...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관현악시리즈 III ‘한국의 숨결’이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박상후의 지휘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펼쳐졌다. (사진=국립국악관현악단...
한상일(1955~)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는 국악에 입문한 지 올해로 60여 년을 맞는다. 때 맞춰 지난 1월 25일 서울문화투데이 신문에서 선정하는 제15회 문화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3월 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2024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 무대가 펼쳐졌다. ‘명연주자 시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12일부터 22일, 국립정동극장은 대표 기획공연 사업 ’창작ing’의 두 번째 작품, 소리극 ‘두아:유월의 눈’을 무대에 올렸다. ‘두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