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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콘텐츠 매출액 132억 달러 '역대 최대'
문체부 '2022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지난 2022년 국내 콘텐츠산업의 수출액과 매출액이 모두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실시한 '2022년 기준 콘텐츠산업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수출액은 132억4000만 달러, 매출액은 150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9.4% 상승했다. 콘텐츠산업은 세계적인 복합위기로 인해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체 산업 증가율(3.3%) 대비 월등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2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6.3%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이차전지(99억9천만 달러), 전기차(98억3천만 달러), 가전(80억6천만 달러) 등 주요 품목의 수출액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이다.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11만5천여 개로 전년 대비 5.7% 증가했으며, 종사자 수도 65만1천여 명으로 6.0% 늘어났다.
문체부는 이와 같은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올해 콘텐츠산업 분야 예산을 약 1조23억원을 확보했다. ‘K-콘텐츠 전략펀드’ 신설을 포함해 역대 최대 규모인 1조7400억 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고 해외 현지에서 콘텐츠 수출을 종합 지원하는 비즈니스센터를 15개소에서 25개소로 대폭 확충할 예정이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9개 산업(게임, 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각각 영화, 방송 산업을 조사한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문체부는 이달 말에 확정되는 분야별 통계 수치 등을 보고서로 발간해 공개할 계획이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K-콘텐츠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확실한 지원을 통해 콘텐츠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통계조사 결과뿐만 아니라, 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을 마련해 산업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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