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4 (금)

문체부, '2023 신년음악회'....판소리'부터 '뮤지컬'까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2023 신년음악회'....판소리'부터 '뮤지컬'까지

K-콘텐츠의 원천…'국악에서부터 가곡까지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눈 뜨는 대목’(배일동)
경기잡가 ‘적벽가(배일동), 마중, 꽃피는 날(조수미)

ghhhh.jpg
신년음악회 출연진, 소프라노 조수미, 판소리 배일동, 경기소리 이희문, 가수 윤형주, 뮤지컬배우 김도형, 김보경, 김소현, 김준수, 지휘 최영선, 연주 KBS교향악단, 현음어린이합창단

 


다채롭고 매력적인 선율로 한 해의 시작을 함께하는 '신년음악회'가 3년만에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계묘년 새해를 맞아 오는 4일 오후 7시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2023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 


올해는 한국을 대표하는 소프라노 조수미를 비롯해 가수 윤형주, 뮤지컬배우 김도형·김보경·김소현·김준수가 참여한다.

'2023 신년음악회'는 오늘날 대한민국 공연예술의 변화무쌍한 매력을 선보이는 무대들로 꾸며진다.

첫 문을 여는 배일동 명창과 젊은 소리꾼 이희문은 우리 소리의 참맛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전 세계에 알려온 주인공들이다. 그들이 들려줄 소리는 우리 선조들이 남긴 소중한 유산이자 동시대의 시선으로 끊임없이 변주돼온 K-콘텐츠의 원천이다. 배일동 명창은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눈 뜨는 대목', 경기소리꾼 이희문은 경기잡가 중 '적벽가'를 선보인다.

이어 가수 윤형주가 '우리들의 이야기', '아름다운 사람', '두 개의 작은 별' 등 세대를 넘어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친숙하고 따스한 곡들을 들려준다.


K-콘텐츠의 새로운 주역으로 도약 중인 한국 뮤지컬의 위상도 확인할 수 있다. 뮤지컬 배우 김도형·김보경·김소현·김준수가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모차르트!', '드라큘라', '황태자 루돌프'의 유명 뮤지컬곡을 선사한다.

올해 '신년음악회' 연주는 최영선이 지휘하는 케이비에스(KBS)교향악단이 맡는다. 케이비에스(KBS)교향악단은 글린카의 오페라 '루슬란과 류드밀라' 서곡으로 2부를 연다.

이후 한국을 대표하는 소프라노 조수미가 다채로운 노래들로 새해의 힘찬 울림을 이어간다. 레하르의 오페레타 '미소의 나라' 중 '그대는 나의 모든 것', 알비노니/자초토의 '아다지오' 등 클래식 음악을 비롯해, '마중', '꽃 피는 날', 드라마 '커튼콜' 삽입곡(OST) 중 '민들레야' 등 아름다운 우리 노랫말이 돋보이는 곡들을 만날 수 있다. 조수미는 현음어린이합창단과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메들리를 선보인 후, 2002 한일월드컵 응원가 '챔피언'으로 공연의 대미를 장식한다.

'2023 신년음악회'는 공연 당일 온라인 생중계 이후인 오는 14일 오후 3시20분부터 KBS 1TV '열린음악회'를 통해 90분간 전국에 방송된다.

당일에는 네이버TV, 예술의전당 유튜브 채널, KBS 마이K 등 온라인을 통해 생중계된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음악이란 공통의 언어로 노래하는 사랑과 위로의 메시지가 관객들에게 뜨거운 감동으로 다가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연은 네이버TV, 예술의전당 유튜브 채널, KBS 마이 케이(KBS my K) 등에서 생중계하며 전국 4개 문화예술회관의 '싹온스크린'(SAC on Screen)을 통한 생중계 행사도 마련된다. 

오는 14일 오후 3시 20분 KBS 1TV '열린음악회'를 통해 방송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전국 4개 문화예술회관(강원 정선 고한시네마·경기 안산 보노마루 소극장·광주 동구영상미디어센터, 전남 순천문예회관) 의 '싹온스크린' 생중계 행사를 통해서도 공연을 함께할 수 있다.

1부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눈 뜨는 대목’ (판소리 배일동, 고수 김동원) 
경기잡가 ‘적벽가’ (경기소리 이희문, 장구 박범태) 
작사 윤형주, 원곡 피지섬 민요 / 우리들의 이야기 (가수 윤형주)
작사·곡 김민기 / 아름다운 사람 (가수 윤형주)
작사 윤형주, 원곡 독일 민요 / 두 개의 작은 별 (가수 윤형주)
작사 폴 프란시스 웹스터, 작곡 새미 페인 / 영화 '모정' 중 테마곡 '사랑이란 참 근사한 거예요' (뮤지컬배우 김도형) 
작사 찰스 하트, 작곡 앤드루 로이드 웨버 /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중 ‘오직 내가 당신에게 바라는 것’ (뮤지컬배우 김도형, 김보경)
작사 미하엘 쿤체, 작곡 실베스터 르베이 / 뮤지컬 '모차르트!' 중 ‘황금별’ (뮤지컬배우 김소현) 
작사 베이 리프라이즈, 작곡 프랭크 와일드혼 / 뮤지컬 '드라큘라' 중 '그댄 내 삶의 이유'  (뮤지컬배우 김준수)
작사 낸 나이튼, 작곡 프랭크 와일드혼 / 뮤지컬 '황태자 루돌프' 중 ‘내일로 가는 계단’ (뮤지컬배우 김소현, 김준수)  

2부
미하일 글린카 / 오페라 '루슬란과 류드밀라' 서곡 Op.5
프란츠 레하르 / 오페레타 '미소의 나라' 중 ‘그대는 나의 모든 것’ (소프라노 조수미)
작사 허림, 작곡 윤학준 / 마중 (소프라노 조수미)
작사·곡 빨간머리앤 / 드라마 '커튼콜' OST 중 ‘민들레야’ (소프라노 조수미)
작사·곡 정환호 / 꽃 피는 날 (소프라노 조수미)
요한 슈트라우스 2세 /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Op.314
토마소 알비노니, 레모 자초토 / 아다지오 (소프라노 조수미)
작사 오스카 해머스타인 2세, 작곡 리처드 로저스 /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OST 중 메들리 (소프라노 조수미, 현음어린이합창단)
작사 조수미, 작곡 에릭 레비 / 챔피언 (소프라노 조수미, 현음어린이합창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