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의 스펙트럼을 가진 가야금연주자 이수은 [The Emotion]

김호규 0 90 10.03 16:43

"무한의 스펙트럼을 지닌 독보적 가야금 연주자"

 

이수은 [The Emotion]

 

<Track List>

01. 감정 感情 : the emotion (05:00)

02. Wheel (03:51)

03. 별 헤는 밤(04:25)

 

2019, 잔잔한 피아노 반주에 담긴 가야금의 진솔한 노래가 가을바람과 함께 찾아오다.

무한의 스펙트럼을 지닌 독보적인 가야금 연주자 이수은이 2019 9 301년만에 새로운 싱글 앨범을 발매한다. 우리 음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며 가야금의 새로운 가능성을 알리고 있는 이수은은 2017년 첫 정규앨범 [이수은의 가곡풍류]를 시작으로 2018EP앨범 [East and West]를 선보였다. 우리 고유의 멋과 풍류를 고스란히 녹여 동양과 서양악기의 조화로운 만남을 시도했던 이전 앨범에 이어 피아노의 잔잔한 연주와 가야금의 애절한 선율이 함께 어우러진 이번 크로스오버 앨범은 국악이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보수성과 한계성을 뛰어 넘어 대중들에게 전보다 더 친숙하게 다가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앨범은 기다림그리움이라는 내면 깊숙한 감정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담았으며 더욱더 깊고 성숙해진 가야금 농현의 미를 느낄 수 있다.

 

한국 창작음악의 밝은 미래를 양성하고 끊임 없이 연구하는 아티스트 이수은

이화 여자대학교 음악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수은은 현재 이화여자 대학교 한국음악과 겸임교수로서 한국예술종합학교, 고려대학교 강단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관객들과의 소통에도 힘쓰는 그녀는 국립 국악 관현악단, KBS 국악 관현악당 등 국내 유수 악단과의 협연과 초청 연주에 적극적으로 출연하는 한편, EBS, KBS, 국악방송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에도 출연하며, 더욱 관객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며 한국 창작음악의 모범적인 미래를 구현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 활발한 활동과 더불어 2018년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악경연대회인난계국악경연대회에서 최고의 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전통과 창작을 아우르는 가야금 연주자로서 인정받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가야금 연주자 이수은은 오는 103일 한국 문화의 집에서 음악과 춤이 공존하는 이색산조독주회를 가질 예정이며, 10 16일에는 시인. 화가와 함께하는 즉흥 콜라보 공연 이수은의 창작가야금 4 East and West’ 를 국립 국악원에서 개최한다. 그녀는 이날 이번 앨범 The Emotion의 수록 곡을 관객에게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수록 곡 소개>

01 감정 感情 : The Emotion

이번 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늦은 겨울, 가슴 깊은 곳에서 흘러나온 음들을 찬찬히 적어 내린 곡이다. 구슬픈 피아노 멜로디를 가야금이 그대로 이어받아 점점 짙고 화려한 화음을 만들어가는 이 곡은 내면 속 깊은 대화로 서로의 상처를 위로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02 Wheel

하루하루 큰 의미 없이 지내다 보면 바퀴처럼 멈추지 않고 굴러가는 무언가를 생각하게 된다. 그 무언가를 알기 위해 달리는 가을들판에 내 몸을 맡겨 스쳐 지나간 일들을 떠올렸다. 잔잔하고 소소했던 일들이 쌓여 결국 지금의 나를 있게 함을 깨닫고 화려한 꾸밈을 주지 않은 가야금 본연의 색을 들려주고자 연주한 곡이다.

03별 헤는 밤

별 하나의 추억과, 사랑과, 쓸쓸함을 애절한 가사와 선율로 표현한 가곡 장석진 별 헤는 밤

가야금을 위해 새롭게 작곡된 곡이다

어머니를 별에 빗대어 그리워하는 가사의 가곡을 가야금 선율로 유려하게 표현하였고 '기다림'이라는 정서에 이어 '그리움'이라는 정서까지 더해 진한 모성애를 느끼게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