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본 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전면 비대면 단심제로 진행하며, 참가접수된 영상물을 심사위원들이 대회 당일 본 회의 대회 규정에 따라 경연부문의 시간을 준수하여 심사함.
■ 목 적
전통문화예술의 발전을 이루고 전통무용·연희 인재발굴과 후진 양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
전통예술의 저변확대와 호남예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전통무용·연희의 발전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자 함.
■ 일 시 : 2021년 8월 19일(목) 09:00 단심제 비대면 동영상 심사
■ 장 소 : 광주문화재단 전통문화관 서석당 (광주 동구 의재로 222)
■ 주 최 : (재)광주문화재단
■ 주 관 : (사)남도전통예술진흥회
■ 후 원 : 대한민국 국회,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광주광역 시의회,
광주예총, 광주국악협회, 광남일보, (사)한국사진작가협회 광주지회, (사)호남문화유산활용센터
■ 경연부문
▪ 무용(전통무용·창작무용·불교무용) / 연희
▪ 명인·명무부, 일반부, 신인부, 학생부(초·중등부, 고등부)
※ 불교무용: 불교사상에 근간을 두고 행하여지는 의식무 및 창작무용 등
■ 참가자격
▪ 학생부 : 초, 중, 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 및 근로 청소년
▪ 신인부 : 만19세 이상의 비전공자 및 장년(연마기간 8년 이하)
▪ 일반부 : 만19세 이상의 대학(원)생 및 일반(단, 전년도 본 대회의 동일부문 대상 수상자 제외)
▪ 명인부 : 만35세의 대학(원)생 및 일반(단,35세 미만일지라도 국가 시·도립단체에서 5년 이상 근무 또는 그에 준하는 경력을 증명하는 자는 명무부에 출전할 수 있음)
※ 예능보유자 및 전수 조교, 전년도 대상 입상자는 출전제외
■ 경연시간
▪ 학생부/신인부 : 5분~7분 이내
▪ 일반부/명무부 : 8~10분 이내
※ 작품 전체를 촬영하며 편집 절대 불가함
■ 경연순서
- 학생부 신인부 → 일반부 → 명인명무부 순으로 영상 심사진행
- 동영상은 기존 공연 또는 타대회 경연 영상물의 제출은 불가하며, 본 대회용으로 별도로 촬영한 영상을 제출해야 함
■ 참가신청
▪ 접수기간 : 2021년 7월 15일(목) ~ 8월 18일(수) 18:00
▪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증명사진 첨부 필수), 참가영상
▪ 접수방법 : 메일
▪ 접수처 : (사)남도전통예술진흥회
-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금당로 124번길 1 (주월동)
- 전화 : 062-676-0811 / 010-2282-4037 / 010-2267-0399 / 010-4277-7891
- 이메일 : ums0080@hanmail.net
- 홈페이지 : cafe.daum.net/namdoart
▪ 참가비 : 없음
※ 단체는 참가인원에 관계없이 1개팀으로 인정되며 동점자는 연장자(고학년)가 우선함
※ 동일부문내 단체·개인별 중복 참여 가능
■ 영상 촬영 방법
1. mp4 또는 mov형식으로 동영상 촬영, 첫 화면은 촬영일을 핸드폰 화면에 표시하여 보여준 뒤 녹화 시작함
(공고 후, 접수기간 촬영한 영상만 인정함)
2. 촬영장소 및 장비는 제한없으나, 주변 소음 등 차단 후 촬영할 것
반사되는(ex 거울, 유리, 조명 기기 등) 배경은 불가하며 무채색 또는 단색 배경으로 촬영
3. 촬영해상도 : 1920×1080(FHD)에 준하는 고화질 촬영
4. 모든 영상은 정면으로 놓고 거치대를 사용하여 전신 촬영
5. 단체참가자는 전원이 다 나올 수 있게 촬영
6. 출전 작품에 적합한 전통 복식을 착용하되 분장은 신청서의 사진과 동일한 상태로 분장해야 함
※ 반드시 숙지하여 촬영·제출 / 조건 미이행시 감점사유
■ 영상 제출 방법
- 동영상 화면에 참가자 이름 등 일체의 자막은 넣지 말것
- 제출시 파일과 메일 제목은 " 참가부문 ○○ - 성명○○○ - 작품명○○○ ”로 작성하여 발송
- 발송 메일에 필히 참가자 이름과 회신 연락처 기입
예) 개인 – 무용 일반부 – 박정은 – 호남검무 / 개인 – 연희 신인부 – 최후정 – 부포놀음
단체 – 무용 신인부 – 김덕이 외3명 (팀명 기재) – 굿거리춤
연락처 – 010-0000-0000
- 접수완료시 신청자 e메일로 접수완료 되었음을 회신해 드림
- 접수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 집행부에서 접수완료 회신 메일을 받지 못한 경우 집행부로 문의
※ 반드시 숙지하여 촬영·제출 / 조건 미이행시 감점사유
■ 심사진행 및 심사항목
- 본 대회 심사위원 위촉규정에 의해 위촉하고 경연 당일(8월 18일 수요일 오후 6시) 홈페이지에 발표함.
- 경연 영상심사는 학생부 및 신인부, 일반부, 명무부의 작품전체를 심사하며 필요시 심사회의에서 경연시간을 정하여 심사할 수 있음. 참가자 전체 동영상으로 심사함을 원칙으로 하며 심사의 전 과정을 녹화하여 홈페이지에 공지함.
- 작품구성(30), 공간활용(30), 동작표현(30), 의상 및 비대면 동영상 심사규정 준수(10)
■ 심사회피제도
심사위원과 참가자가 8촌 이내의 친인척 및 직계 제자 관계일 경우 해당 심사위원과 참가자는 경연 전에 집행부에 알려야 하며 해당 심사위원은 참가자를 심사할 수 없음.
■ 심사결과 및 수상자 사후관리
- 부문별 심사위원은 행사 전 날 오후 18시, 본회 카페에 공지함(cafe.daum.net/namdoart)
- 부문별 경연 종료 후, 심사위원 점수 및 수상자 공고
- 본 대회 수상자는 사후 본 대회 심사위촉 및 각 기관과 각종 공연 및 행사와 학술행사에 참여기회 제공
■ 코로나 19 방역 수칙 준수
-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고 방역과 관련한 진행요원의 요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회 기간은 비대면/ 무관중/ 동영상 심사로 진행하고 진행자, 심사위원, 관계자 최소 인원만 입장 가능하며 발열체크 37.5도 이상일 경우는 입장 불가합니다.
- 출입자 인명부 미작성시 입장 불가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제공 동의)
- 마스크 미착용시 입장 불가
- 기타 바이러스 증상 및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출입 불가
※ 본 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대회 일정 및 시상계획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시상계획
구 분 |
훈 격 |
인 원 |
시 상 |
|
명인·명무부 (전통/불교무용/ 연희) |
종합대상 |
국회의장상 |
1명 |
상장 및 상금 200만원 |
대 상 |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
1명 |
상장 및 상금 50만원 |
|
최우수상 |
광주광역시장상 |
2명 |
상 장 |
|
우 수 상 |
광주광역시의회의장상 |
2명 |
상 장 |
|
장 려 상 |
광남일보사장상 / 본회 이사장상 |
2명 |
상 장 |
|
일반부 (전통·창작/ 불교무용/연희) |
종합대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1명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대 상 |
전라남도지사상 |
1명 |
상장 및 상금 30만원 |
|
최우수상 |
광주광역시 남구청장상 |
2명 |
상 장 |
|
우 수 상 |
광주문화재단 대표이사상 |
2명 |
상 장 |
|
장 려 상 |
광남일보사장상 / 본회 이사장상 |
2명 |
상 장 |
|
신인부 (전통·창작/ 불교무용/연희) |
종합대상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 |
1명 |
상장 및 상금 20만원 |
대 상 |
광주광역시장상 |
1명 |
상 장 |
|
최우수상 |
광주광역시 남구청장상 |
2명 |
상 장 |
|
우 수 상 |
광주문화재단 대표이사상 |
2명 |
상 장 |
|
장 려 상 |
광남일보사장상 / 본회 이사장상 |
2명 |
상 장 |
|
고등부 (전통·창작/ 불교무용/연희) |
종합대상 |
교육부장관상 |
1명 |
상장 및 상금 50만원 |
대 상 |
광주광역시교육감상 |
1명 |
상장 및 상금 15만원 |
|
최우수상 |
광주광역시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상 |
2명 |
상장 및 상금 각10만원 |
|
우 수 상 |
광주문화재단 대표이사상 |
2명 |
상 장 |
|
장 려 상 |
광남일보사장상 / 본회 이사장상 |
2명 |
상 장 |
|
초・중등부 (전통·창작/ 불교무용/연희) |
대 상 |
광주광역시교육감상 |
2명 |
상 장 |
최우수상 |
광주광역시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상 |
2명 |
상 장 |
|
우 수 상 |
광주문화재단 대표이사상 |
2명 |
상 장 |
|
장 려 상 |
광남일보사장상 / 본회 이사장상 |
2명 |
상 장 |
|
공로상 및 지도자상 |
특별공로상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 |
2명 |
상 장 |
지도자상 |
국회의원상 |
3명 |
상 장 |
|
안무가상 |
국회의원상 |
2명 |
상 장 |
|
특 별 상 |
국회의원상 |
5명 |
상 장 |
작지만 문양이 이채로워 이규진(편고재 주인) 명품 청자를 생산했던 강진과 부안이 쇠퇴한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중에는 고려 말의 혼란한 정국이라든...
원주어리랑을 쓰다. 한얼이종선 (2024, 문양지에 먹, 34 × 34cm) 어리랑 어리랑 어러리요 어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신칼대신무 신칼대신무는 무속장단과 巫具를 활용한 재인의 춤으로, 장단과 움직임의 법도 있는 만남을 잘 보여주는 춤이다. 구한말 화성재인청에서 가르친 50여 가지의...
멍석 위에서 민속극에 뜻을 둔 이래 가장 절실했던 것은 둔한 몸을 가지고 직접 춤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 생활의 분신의 하나인 전통 민속극과 좀처럼 사귀어...
왜덕산(倭德山)의 비밀 피아를 나누지 않고 위령 바다사람들 심성 깃들어 왜군에도 그러해야 했던 섬과 바다의 민속 관념은 인류의 박애 정신 아닐까 교착상태 빠진 한·일 문...
갑진년 사월에 강원도 아리랑을 쓰다 오거서루주인 이종선 (2024, 한지에 먹,48 × 56cm) ...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봄비가 촉촉이 땅을 적시는 4월,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으로 취임한 지 어언 6개월 차가 된 채치성 예술감독님을 만났다. 그는 국악방송 사장, KBS...
2024 쿼드초이스_틂 (사진=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나승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학로극장 쿼드의 ‘쿼드초이스’...
지난 4일,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KBS국악관현악단,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 관현악단 118명으로 구성된 연합 관현악단 무대 ‘하나되어’를 국...
칠순을 넘어서는 길목에서 중견작가 김경혜(영남이공대 명예교수) 작가의 열번째 작품전이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대구시 중구 슈바빙 갤러리에서 열린다.전시되는총 50여 개...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관현악시리즈 III ‘한국의 숨결’이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박상후의 지휘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펼쳐졌다. (사진=국립국악관현악단...
한상일(1955~)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는 국악에 입문한 지 올해로 60여 년을 맞는다. 때 맞춰 지난 1월 25일 서울문화투데이 신문에서 선정하는 제15회 문화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3월 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2024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 무대가 펼쳐졌다. ‘명연주자 시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12일부터 22일, 국립정동극장은 대표 기획공연 사업 ’창작ing’의 두 번째 작품, 소리극 ‘두아:유월의 눈’을 무대에 올렸다. ‘두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곡 ‘아리랑’.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라는 노래다. 각종 스포츠 대회나 정상회담 만찬회 등 공식 행사에서는 어김없이 연주되...
봄바람을 타고 13일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되는 네번째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출품한 30명의 작가 중 가장 젊은 신인작가라고 한얼 회장이 소개를 한 3분의 작가 중 이광호(43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