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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고등학생도 수강신청한다”…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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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고등학생도 수강신청한다”…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 김지연
  • 등록 2021.02.19 14:33
  • 조회수 465

이제 고등학생도 수강신청한다?!


지난 3년간 연구·선도 학교 운영 성과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마련

학점제형 교육제도 설계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의 토대를 단단히 구축

학생중심 학교운영 지원

학생중심 학교운영 지원

고교학점제 지원체제 구축

학점제형 교육제도 설계

2018년부터 시작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의 운영 성과를 기반으로 학생, 학부모, 현장교원, 대입 관계자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거쳐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교육부에서 알려드립니다.

·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 지난 3년간 연구·선도 학교 운영 성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만족도
· 학생 : 3.70점
· 교사 : 4.02점
· 학부모 : 3.65점
운영 성과
· 학생 선택 확대
· 진로·학업설계 강화
· 학교공간 혁신
※ 만족도조사 (5점 척도): 연구학교 90교 학생(6,134명), 교사(1,752명), 학부모(3,408명) 대상 조사(20.10.19-26, KICE), 운영 현황 분석: 연구학교 84교 대상(20, KICE 연구)

◆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1. 학점제형 교육제도 설계
학점 기반 교육과정 유연화
· 1단위 17회 → 1학점 16회
· 204단위 → 192 학점

선택 중심 과목구조 개편
· 전문교과I을 보통교과로 편제
· 융합선택과목 신설


학점 기반 졸업체제
· (학점 취득 기준) 과목출석률, 학업성취율 충족 시
· (졸업 가능 기준)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 시
미이수 도입
과목 이수기준 미도달 시 미이수 처리 (Imcomplete, 미완료)
→ (책임교육 강화) 과제 수행, 보충과정 참여 등 보충이수 후 학점 부여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
· 개별 학생 성장 중심 학업 성취수준 도달 정도 평가

2. 학생중심 학교운영 지원
교육과정 설계 지원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 320명 (~’20) → 1,600여 명(~’22)
☞ 교사 대상 전문가 과정 운영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지원
진로·학업설계 지도 강화
· 고1 진로집중학기
· 수강신청제, 소인수 담임제 등
에듀테크 교육혁신
지능형 교육환경+학점제
· 에듀테크 선도고교 육성 (’20.10교)
·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거점센터 추진 (’20.12교)
창의적 체험활동 개편
‘진로탐구활동’ 영역 도입
학교 경계의 확장
·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활성화
· ‘학교 밖 교육’ 학점 인정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확대
(학교 간) 일반고-특성화고-특목고
(학교 밖) 대학, 기업 등과 협력
지역단위 학점제 운영

3. 고교학점제 지원체제 구축
표시과목 수시 신설 교원 복수전공·부전공 활성화
· 희소분야 등 새로운 과목 담당 교원 필요 시 수시 신설 가능
· 현직 교원의 부전공 요건 완화
학교 밖 전문가 활용
· 박사급 전문가, 대학 강사 등 희소과목 시간제 기간제 교원 한시 임용 가능
학점제형 공간 조성
· 다양한 학교공간 조성 지원(~’25)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연계하여 공간 재설계 추진
RIS 연계
·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사업(RIS) 연계하여 지역전략산업 고교 인재 양성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기점으로 
- 2022 교육과정 개정
-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 고교체제 개편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기점으로 △2022 교육과정 개정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고교체제 개편 등을 통해 2025년까지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의 토대를 단단히 구축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