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대 회 명 |
제38회 전국국악대제전 - 일정변경 |
|||||||||||
대회년도 |
2020 |
지역 |
경상북도 경주시 |
|||||||||
대회일시 |
∙ 2020. 10. 17(토) 09:00 - 예본선(동영상 심사) : 더케이호텔 경주(신관 3층) ∙ 2020.10. 18(일) 09:00 - 고등부 및 일반부 본선, 종합결선 (무대경연 심사) :더케이호텔 경주(본관 2층) |
|||||||||||
목 적 |
전국의 재능 있는 국악 신인들을 발굴 ․ 육성하여 권위 있는 국악 등용문으로의 정착, 전통 국악 예술의 관광 자원화와 신라 천년 문화의 특성을 부각시켜 국위를 선양. 국악 인구의 저변층 확대를 통하여 우수한 전통 국악의 전승 및 보존에 기여 |
|||||||||||
주 최 |
경주시, (사)신라전통예술연구회 |
|||||||||||
주 관 |
(사)한국국악협회경상북도지회,(사)신라전통예술연구회 |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경상북도,경상북도교육청, 경상북도경주 교육지원청,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사)한국국악협회, 국악방송, (사)한국예총 경상북 도연합회, (사)한국국악협회경상북도지회경주지부, 국악신문사 |
|||||||||||
참가자격 |
∙ 일반부 : 만 19세 이상 (대학생 포함) ∙ 학생부 :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또는 검정고시 과정중인자 ∙ 신인부 : 만 19세 이상 비전공자 ※ 전 부문 외국인 참가가능 ※ 참가제한 : 본 대회에서 각 부문별 최고상 수상경력자 또는 타 대회에서 본 대회 각 부분별 최고상과 동일한 훈격의 수상경력자 |
|||||||||||
경연부문 |
∙ 일반부(6개부문) : 관악, 현악, 가야금병창, 무용, 민요, 타악 ∙ 학생부(5개부문) : 관악, 현악, 가야금병창, 민요, 타악 ∙ 신인부(4개부문) : 기악, 무용, 민요, 타악 |
|||||||||||
참 가 비 |
없음. |
|||||||||||
고 수 비 |
◦ 고수(반주자)는 참가자가 대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주최측에 요청할 경우 일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고등부 종합결선은 고수(반주자)없이 경연이 가능함 ◦ 주최측에 의뢰시 본선 / 일반부 - 100,000원 결선 / 고등부 - 50,000원, 일반부 - 100,000원 국회의장상과 대통령상 수상자는 통상 관례에 따름 |
|||||||||||
참가신청 |
2020. 8. 24(월) 09:00 ~ 10월 5일(월) 24:00【43일간】 소정의 양식(참가신청서 1부)∙ 예본선용 동영상 파일 ∙ 학생부 : (학생증 사본 또는 재학증명서 1부 ※ 검정고시 과정중인 경우 최종학력증명서 제출 ∙ 단체 : 참가자명단 1부 e메일- 1518kb@naver.com 문의 (054)742-1516, 1518 (사)한국국악협회 경상북도지회 |
|||||||||||
부별 |
부문별 |
곡 목 |
시간 |
비고 |
||||||||
* 관악(피리, 대금, 해금) * 현악(가야금, 거문고, 아쟁) |
||||||||||||
일 반 부 |
관악, 현악 |
◦예선 - 정악 또는 산조(진양��자진모리) ◦본선 - 짧은산조 전바탕 |
예선 6분
본선, 종합결선 10분 |
|||||||||
가야금병창 |
◦예선, 본선 (본선은 예선곡 재창 불가) 단가 ․ 판소리곡 중 자유곡 |
|||||||||||
무용 |
◦전통무용(승무는 법고 포함) |
예선 6분
본선. 종합결선 7분 |
||||||||||
민요 |
◦예선, 본선 - 경 ․ 서도잡가중 자유곡 (본선은 예선곡 재창 불가) |
|||||||||||
타악 |
◦전통타악 < 단체가능> |
|||||||||||
고 등 부 |
관악, 현악 |
◦정악 또는 산조 |
예선 4분
본선 및 종합결선 5분 |
|||||||||
가야금병창 |
◦단가 ․ 판소리곡 중 자유곡 |
|||||||||||
민요 |
◦경 ․ 서도잡가 중 자유곡 |
|||||||||||
타악 |
◦전통타악(단, 모듬북은 가능 - 단체가능) |
|||||||||||
중 등 부 |
관악 |
◦정악 또는 산조 |
4분 예본선 (단심) |
|||||||||
현악 |
◦정악 또는 산조 |
|||||||||||
가야금병창 |
◦단가 ․ 판소리곡중 자유곡 |
|||||||||||
민요 |
◦자유곡(단, 토속민요 제외) |
|||||||||||
타악 |
◦자유곡<단체가능> |
|||||||||||
초 등 부 |
관악 |
◦자유곡 |
4분 예본선 (단심)
단체가능 |
|||||||||
현악 |
◦자유곡 |
|||||||||||
가야금병창 |
◦자유곡 |
|||||||||||
민요 |
◦자유곡 |
|||||||||||
타악 |
◦자유곡 |
|||||||||||
신 인 부 |
기악 |
◦자유곡 |
4분 예본선 (단심)
단체가능 |
|||||||||
무용 |
◦한국무용 |
|||||||||||
민요 |
◦자유곡 |
|||||||||||
타악 |
◦자유곡 |
|||||||||||
※ 동영상 촬영시간 : 학생부 및 신인부 4분, 일반부 6분 일반부 본선 및 고등부, 일반부 종합결선 경연 시간은 대회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
심사방법 |
∎동영상 심사 : 일반부 예선, 초*중등부 예, 본선(단심제), 고등부 예선, 본선 신인부(단심제) ∎무대경연 심사 : 일반부 본선 및 고등부, 일반부 종합결선 |
|||||||||||
심사규정 |
전국국악대제전 심사규정에 의함 |
|||||||||||
결과발표
|
∙ 예본선 동영상 심사결과 - 심사당일 심사장내 게시판 및 네이버 카페 실시간 업로드 예정임 - 카페 링크주소 : https://cafe.naver.com/38koreanmusic ∙ 현장 무대경연 심사결과 : 심사당일 위원별 실명 채점 및 집계결과 공개발표 |
|||||||||||
유의사항 | ★★ 동영상 촬영 및 제출시 유의사항 ★★ | |||||||||||
|
∙ 동영상은 기존 공연 또는 타대회 경연 영상물의 제출은 불가하며, 본 대회용으로 별도로 촬영한 영상을 제출해야 함 - 촬영장소 및 장비는 제한없으나, 주변 소음 등 차단 후 촬영할 것 - 동영상 화면에 참가자 이름 등 일체의 자막은 넣지말 것 - 가급적 유리 또는 거울을 배경으로 해서 촬영하지 말 것 - 기악, 가야금병창, 민요부문은 고수(반주자)를 대동하고 촬영할 것 ※ 촬영시 장구 소리가 악기나 노래소리보다 크지 않도록 유의, - 단일 학원(단체)에서 다수 신청시 동영상 파일은 개인(팀)별로 각각의 파일 제작 - 경연의상(한복 등)은 착용후 촬영에 임할 것. 분장은 자유임
∙ 동영상 촬영시간 : 학생부 및 신인부 4분, 일반부 6분
∙ 촬영해상도 : 1920×1080(FHD)에 준하는 고화질 설정후 촬영
∙ e메일 제출시 유의사항 - e메일 제목과 동영상 파일명을「경연부문, 참가자성명」으로 할것 (작성예) 일반부 관악부문 ○○○ - 접수완료시 신청자 e메일로 접수완료 되었음을 회신해 드림 - 신청일로부터 3일이내 집행부에서 접수완료 회신 메일을 못받은 경우 집행부로 문의(단, 주말 또는 공휴일에 신청한 경우 접수완료 회신이 지연될 수 있음) |
|||||||||||
본선 참가자 유의사항 ◦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지침 준수 ∙ 경연일 기준 2주이내 외국 방문 이력이 있는 자, 발열(37.5℃이상) 또는 호흡기 유증상자는 대회장 입장이 제한됨 ∙ 경연시간을 제외하고 반드시 마스크 착용 ∙ 참가자외 지도자 또는 학부모 등 동반인은 가급적 최소 인원제한 ◦ 대회당일 09:30까지 신분증(학생증) 지참하여 참가 등록 및 추첨 ※ 시간일정 변경시 집행부에서 개별 통보 예정임 ◦ 무용부문 참가자는 반주 CD와 예비 CD를 각각 준비 ◦ 입상 후 수상자로서의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를 하거나 결격사유가 확인될 경우 입상 자격을 취소할 수 있음 ◦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당일 공지함 |
작지만 문양이 이채로워 이규진(편고재 주인) 명품 청자를 생산했던 강진과 부안이 쇠퇴한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중에는 고려 말의 혼란한 정국이라든...
원주어리랑을 쓰다. 한얼이종선 (2024, 문양지에 먹, 34 × 34cm) 어리랑 어리랑 어러리요 어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신칼대신무 신칼대신무는 무속장단과 巫具를 활용한 재인의 춤으로, 장단과 움직임의 법도 있는 만남을 잘 보여주는 춤이다. 구한말 화성재인청에서 가르친 50여 가지의...
멍석 위에서 민속극에 뜻을 둔 이래 가장 절실했던 것은 둔한 몸을 가지고 직접 춤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 생활의 분신의 하나인 전통 민속극과 좀처럼 사귀어...
왜덕산(倭德山)의 비밀 피아를 나누지 않고 위령 바다사람들 심성 깃들어 왜군에도 그러해야 했던 섬과 바다의 민속 관념은 인류의 박애 정신 아닐까 교착상태 빠진 한·일 문...
갑진년 사월에 강원도 아리랑을 쓰다 오거서루주인 이종선 (2024, 한지에 먹,48 × 56cm) ...
2024 쿼드초이스_틂 (사진=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나승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학로극장 쿼드의 ‘쿼드초이스’...
지난 4일,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KBS국악관현악단,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 관현악단 118명으로 구성된 연합 관현악단 무대 ‘하나되어’를 국...
칠순을 넘어서는 길목에서 중견작가 김경혜(영남이공대 명예교수) 작가의 열번째 작품전이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대구시 중구 슈바빙 갤러리에서 열린다.전시되는총 50여 개...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관현악시리즈 III ‘한국의 숨결’이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박상후의 지휘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펼쳐졌다. (사진=국립국악관현악단...
한상일(1955~)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는 국악에 입문한 지 올해로 60여 년을 맞는다. 때 맞춰 지난 1월 25일 서울문화투데이 신문에서 선정하는 제15회 문화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3월 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2024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 무대가 펼쳐졌다. ‘명연주자 시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12일부터 22일, 국립정동극장은 대표 기획공연 사업 ’창작ing’의 두 번째 작품, 소리극 ‘두아:유월의 눈’을 무대에 올렸다. ‘두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곡 ‘아리랑’.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라는 노래다. 각종 스포츠 대회나 정상회담 만찬회 등 공식 행사에서는 어김없이 연주되...
봄바람을 타고 13일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되는 네번째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출품한 30명의 작가 중 가장 젊은 신인작가라고 한얼 회장이 소개를 한 3분의 작가 중 이광호(43세)...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은 지난 7~8일 기획공연 ‘작곡가 시리즈 Ⅲ’을 선보였다. 작곡가 시리즈는 창작국악의 토대가 된 작곡가를 선정해 의미를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