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전통문화계는 환영한다, 국회 문광위원장 ‘도종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문화계는 환영한다, 국회 문광위원장 ‘도종환’

 

도종환.jpg
제21대 국회의원 도종환 의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文化體育觀光委員會), 약칭 문광위는 문화체육관광에 관한 국회의 의사결정 기능을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상임위원회다. 국회의원의 소속 상임위는 곧 해당 의원 의정활동의 전문 영역이다. 


 6월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청주시 흥덕구)이 문광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국악신문이 입수한 21대 총선 후보자 국회 상임위원회 지원 현황에 따르면, 도종환 의원은 제1순위로 문광위를 지원했다. 2012년 당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초선 때부터 도 의원은 줄곧 문광위에서 활약했다. 20대 국회에서는 재선 의원으로 문광위 간사를 맡기도 했다. 문광위를 향한 도 의원의 진정성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도 의원이 문광위 위원장이 되자 야당 등을 중심으로 일부 비판이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즉 문광위가 감사하는 부처의 수장 출신이므로 상임위원장직은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었다.

 

 문화계의 판단은 그러나 다르다. 본보가 문광부 산하 단체의 현안과 정책제안을 수렴(국악신문 7월1일 社告 참조)하는 과정에서 확인된 여론이다. 


오히려 장관 경력이 강점이라며 반기는 분위기다. 누구보다도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전임 장관이 문광위원장이 됐으니 문광부가 지적사항을 발생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도 의원의 의정활동이 누구보다 성실했다는 점이 근거다. 


 어느 전통문화 정책 전문가는 "(도 의원이) 2015년 3월 문학진흥법을 대표발의했고, 이 법안을 통과시켜 2016년 8월부터 시행하고 있을뿐 아니라 2019년 매장문화재 보호, 무형문화재 보전,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개정 법률안 등 문화산업 관련 법안을 발의한 실적에도 주목해야하고 있다”고 전했다. 


 원로작가 이동희 대표(농민문학관)는 "전공과 경력 그대로 문화콘텐츠 전문가로서 의정능력이 검증된 적격 문광위원장이다. 농림위에도 그런 예가 있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근대사 전시기획사 김영준 대표(시간여행)는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분치 못한 문화관련 국가 예산을 확보하는 데에도 도종환 위원장이 적임”이라고 짚었다.  


 전통문화계는 대체로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다. 그럼에도 ‘문광위원장 도종환’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대부분이라는 사실은 ‘3선 의원 도종환’과 ‘문화인 도종환’에게 거는 기대와 동지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문광위 간사로는 여당 박정 의원(경기 파주시을), 야당에서는 김석기 의원(경북 경주시)이 유력하다. 문광위는 여당 9, 야당(무소속 포함) 7명으로 구성됐다. 


김석기1.jpg
제21대 국회의원 김석기 의원
 

 문광위 소관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예술종합학교 국악고등학교 국립국악중학교 전통예술고등학교 전통예술중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해외문화홍보원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국립중앙극장 국립현대미술관 한국정책방송원 대한민국예술원 한국문화정보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세종학당재단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진흥 예술의 전당 예술경영지원센터 명동정동극장 국악방송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영상물등급위원회한국영상자료원 게임물관리위원회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방송교류재단 한 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문학번역원 한국관광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한국체육산업개발 태권도진흥재단 아시아문화재단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한국문화원연합회 국립합창단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국립현대무용단 국립극단 서울예술단 국립예술자료원 뉴스통신진흥회 연합뉴스 언론중재위원회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국립문화재연구소 국립고궁박물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현충사관리소 세종대왕유적관리소 칠백의총관리소 경복궁관리소 창덕궁관리소 창경궁관리소 덕수궁관리소 종묘관리소 조선왕릉관리소 국립무형유산원 능관리소 한국문화재재단 국외소재문화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