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제44회 대통령상 전국탄금대가야금경연대회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하여 참가자의 안전과 지역확산의 방지를 위해 개최 취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대 회 명 |
제44회 전국탄금대가야금경연대회 8월 21일 ~ 23일 |
|||||||||||||||||||||||||||||||||||||||||||||||||||||||||||||||||||||||||||||||||||||||||||||||||||||||||||||||||||||||||||||||||||||||||||||||||||||||||||||||||||||||||||||||||||||||||||||||||||||||||||||||||||
대회년도 |
2020 |
지역 |
충청남도 충주시 |
|||||||||||||||||||||||||||||||||||||||||||||||||||||||||||||||||||||||||||||||||||||||||||||||||||||||||||||||||||||||||||||||||||||||||||||||||||||||||||||||||||||||||||||||||||||||||||||||||||||||||||||||||
대회목적 |
"우륵의 금, 한반도의 중심고을 중원을 깨우다.” 본 행사는 우륵문화제를 기념하여 연례적으로 개최하는 행사로써 신라 진흥왕때 우리나라의 3대 악성이신 우륵선생이 이곳 충주 대문산에 올라 가야금을 탄주하며 제자를 가르쳤던 유서 깊은 탄금대에 연유하여 우륵선생의 위업을 이어받아 전통예술을 보존하고 계승발전 시킴으로써 가야금 보급과 젊은 연주자의 발굴 육성 및 일반인에게 가야금과 한국음악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여 활성화함은 물론 국악음악을 육성시키고 한반도의 중심도시이며 한류의 본고장인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충주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 |
|||||||||||||||||||||||||||||||||||||||||||||||||||||||||||||||||||||||||||||||||||||||||||||||||||||||||||||||||||||||||||||||||||||||||||||||||||||||||||||||||||||||||||||||||||||||||||||||||||||||||||||||||||
일 시 |
2020년 8월 21일 ~ 23일 |
|||||||||||||||||||||||||||||||||||||||||||||||||||||||||||||||||||||||||||||||||||||||||||||||||||||||||||||||||||||||||||||||||||||||||||||||||||||||||||||||||||||||||||||||||||||||||||||||||||||||||||||||||||
주 최 |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충주지회 |
|||||||||||||||||||||||||||||||||||||||||||||||||||||||||||||||||||||||||||||||||||||||||||||||||||||||||||||||||||||||||||||||||||||||||||||||||||||||||||||||||||||||||||||||||||||||||||||||||||||||||||||||||||
주 관 |
전국 탄금대가야금경연대회 추진위원회 |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악원, 충청북도, 충주시,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충주교육지원청 |
|||||||||||||||||||||||||||||||||||||||||||||||||||||||||||||||||||||||||||||||||||||||||||||||||||||||||||||||||||||||||||||||||||||||||||||||||||||||||||||||||||||||||||||||||||||||||||||||||||||||||||||||||||
장 소 |
충주시 문화회관 (충북 충주시 중앙로 128) |
|||||||||||||||||||||||||||||||||||||||||||||||||||||||||||||||||||||||||||||||||||||||||||||||||||||||||||||||||||||||||||||||||||||||||||||||||||||||||||||||||||||||||||||||||||||||||||||||||||||||||||||||||||
경연일정 |
* 대회당일 경연 30분전 추첨(예선, 본선) (대회 전 경연추첨시간 휴대폰문자 연락 예정) 8. 21(금) 09:30 ~ 초·중등부 독주/병창, 중주(단심제) 8. 22(토) 09:30 ~ 고등·대학·일반부 독주/병창(예선) 8. 23(일) 09:30 ~ 고등·대학·일반부 독주/병창(본선) |
|||||||||||||||||||||||||||||||||||||||||||||||||||||||||||||||||||||||||||||||||||||||||||||||||||||||||||||||||||||||||||||||||||||||||||||||||||||||||||||||||||||||||||||||||||||||||||||||||||||||||||||||||||
참가대상 |
전국 초 ․ 중 ․ 고·대학, 일반(대학원) ※ 전년도 대회에서 대상 수상자는 동일부문 참가 불가 (중주부문은 인원 변경 시 참가 가능) |
|||||||||||||||||||||||||||||||||||||||||||||||||||||||||||||||||||||||||||||||||||||||||||||||||||||||||||||||||||||||||||||||||||||||||||||||||||||||||||||||||||||||||||||||||||||||||||||||||||||||||||||||||||
참가부문 |
가야금 독주, 가야금 병창, 가야금 중주 |
|||||||||||||||||||||||||||||||||||||||||||||||||||||||||||||||||||||||||||||||||||||||||||||||||||||||||||||||||||||||||||||||||||||||||||||||||||||||||||||||||||||||||||||||||||||||||||||||||||||||||||||||||||
참가종목 |
일반부 / 독주, 병창 |
|||||||||||||||||||||||||||||||||||||||||||||||||||||||||||||||||||||||||||||||||||||||||||||||||||||||||||||||||||||||||||||||||||||||||||||||||||||||||||||||||||||||||||||||||||||||||||||||||||||||||||||||||||
종목 |
예선 |
본선 |
||||||||||||||||||||||||||||||||||||||||||||||||||||||||||||||||||||||||||||||||||||||||||||||||||||||||||||||||||||||||||||||||||||||||||||||||||||||||||||||||||||||||||||||||||||||||||||||||||||||||||||||||||
독주 |
정악 가곡 中 계면초수와 산조 中 진양을 연속해서 연주 (10분이내, 다스름 미포함) |
산조 (전장단 포함) (15분) |
||||||||||||||||||||||||||||||||||||||||||||||||||||||||||||||||||||||||||||||||||||||||||||||||||||||||||||||||||||||||||||||||||||||||||||||||||||||||||||||||||||||||||||||||||||||||||||||||||||||||||||||||||
병창 |
자유곡 (10분이내) |
판소리 中 한 대목 (10분 이상) |
||||||||||||||||||||||||||||||||||||||||||||||||||||||||||||||||||||||||||||||||||||||||||||||||||||||||||||||||||||||||||||||||||||||||||||||||||||||||||||||||||||||||||||||||||||||||||||||||||||||||||||||||||
예선, 본선곡 중복 불가 ※ 병창 부문 예선 자유곡은 창작곡도 가능하며, 단 본선 곡은 필히 단가 또는 판소리 중에서 연주 |
||||||||||||||||||||||||||||||||||||||||||||||||||||||||||||||||||||||||||||||||||||||||||||||||||||||||||||||||||||||||||||||||||||||||||||||||||||||||||||||||||||||||||||||||||||||||||||||||||||||||||||||||||||
대학부 / 독주, 병창 |
||||||||||||||||||||||||||||||||||||||||||||||||||||||||||||||||||||||||||||||||||||||||||||||||||||||||||||||||||||||||||||||||||||||||||||||||||||||||||||||||||||||||||||||||||||||||||||||||||||||||||||||||||||
독주 |
중광지곡 中 군악과 산조 中 진양을 연속해서 연주 (5분이내) |
산조 (전장단 포함) (10분 이내) |
||||||||||||||||||||||||||||||||||||||||||||||||||||||||||||||||||||||||||||||||||||||||||||||||||||||||||||||||||||||||||||||||||||||||||||||||||||||||||||||||||||||||||||||||||||||||||||||||||||||||||||||||||
병창 |
자유곡 (5분 이내) |
자유곡 (10분 이내) |
||||||||||||||||||||||||||||||||||||||||||||||||||||||||||||||||||||||||||||||||||||||||||||||||||||||||||||||||||||||||||||||||||||||||||||||||||||||||||||||||||||||||||||||||||||||||||||||||||||||||||||||||||
예선, 본선곡 중복 불가 ※ 병창 부문 예선 자유곡은 창작곡도 가능하며, 단 본선 곡은 필히 단가 또는 판소리 중에서 연주 |
||||||||||||||||||||||||||||||||||||||||||||||||||||||||||||||||||||||||||||||||||||||||||||||||||||||||||||||||||||||||||||||||||||||||||||||||||||||||||||||||||||||||||||||||||||||||||||||||||||||||||||||||||||
고등부 / 독주, 병창 |
||||||||||||||||||||||||||||||||||||||||||||||||||||||||||||||||||||||||||||||||||||||||||||||||||||||||||||||||||||||||||||||||||||||||||||||||||||||||||||||||||||||||||||||||||||||||||||||||||||||||||||||||||||
독주 |
중광지곡 中 하현도드리와 산조 中 중모리를 연속해서 연주 (5분 이내) |
산조 (전장단 포함) (10분 이내) |
||||||||||||||||||||||||||||||||||||||||||||||||||||||||||||||||||||||||||||||||||||||||||||||||||||||||||||||||||||||||||||||||||||||||||||||||||||||||||||||||||||||||||||||||||||||||||||||||||||||||||||||||||
병창 |
자유곡 (5분 이내) |
자유곡 (10분 이내) |
||||||||||||||||||||||||||||||||||||||||||||||||||||||||||||||||||||||||||||||||||||||||||||||||||||||||||||||||||||||||||||||||||||||||||||||||||||||||||||||||||||||||||||||||||||||||||||||||||||||||||||||||||
예선, 본선곡 중복 불가 ※ 병창 부문 예선 자유곡은 창작곡도 가능하며, 단 본선 곡은 필히 단가 또는 판소리 중에서 연주 |
||||||||||||||||||||||||||||||||||||||||||||||||||||||||||||||||||||||||||||||||||||||||||||||||||||||||||||||||||||||||||||||||||||||||||||||||||||||||||||||||||||||||||||||||||||||||||||||||||||||||||||||||||||
중등부.초등부 / 독주, 병창 |
||||||||||||||||||||||||||||||||||||||||||||||||||||||||||||||||||||||||||||||||||||||||||||||||||||||||||||||||||||||||||||||||||||||||||||||||||||||||||||||||||||||||||||||||||||||||||||||||||||||||||||||||||||
독주 |
자유곡 (5분 이내) |
|||||||||||||||||||||||||||||||||||||||||||||||||||||||||||||||||||||||||||||||||||||||||||||||||||||||||||||||||||||||||||||||||||||||||||||||||||||||||||||||||||||||||||||||||||||||||||||||||||||||||||||||||||
병창 |
자유곡 (5분 이내) |
|||||||||||||||||||||||||||||||||||||||||||||||||||||||||||||||||||||||||||||||||||||||||||||||||||||||||||||||||||||||||||||||||||||||||||||||||||||||||||||||||||||||||||||||||||||||||||||||||||||||||||||||||||
초·중등부 독주·병창은 1회심사(단심제) 실시 |
||||||||||||||||||||||||||||||||||||||||||||||||||||||||||||||||||||||||||||||||||||||||||||||||||||||||||||||||||||||||||||||||||||||||||||||||||||||||||||||||||||||||||||||||||||||||||||||||||||||||||||||||||||
초, 중, 고등부 / 중주 |
||||||||||||||||||||||||||||||||||||||||||||||||||||||||||||||||||||||||||||||||||||||||||||||||||||||||||||||||||||||||||||||||||||||||||||||||||||||||||||||||||||||||||||||||||||||||||||||||||||||||||||||||||||
중주 |
자유곡 (10분 이내) |
※ 본 대회는 12현 가야금을 사용 한다 |
||||||||||||||||||||||||||||||||||||||||||||||||||||||||||||||||||||||||||||||||||||||||||||||||||||||||||||||||||||||||||||||||||||||||||||||||||||||||||||||||||||||||||||||||||||||||||||||||||||||||||||||||||
※ 본 대회는 12현 가야금 사용하여 경연함을 원칙으로 함 (자유곡에 한하여 개량된 현의 사용 허용) 병창의 경우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는 예선 · 본선 곡 중복 불가 ※ 병창부문 – 예선(자유곡, 창작곡) 가능 / 본선(단가 , 판소리 중에서 연주) ※ 중주부문 - 독주, 병창부문 중복 참여 불가. |
||||||||||||||||||||||||||||||||||||||||||||||||||||||||||||||||||||||||||||||||||||||||||||||||||||||||||||||||||||||||||||||||||||||||||||||||||||||||||||||||||||||||||||||||||||||||||||||||||||||||||||||||||||
참가신청 |
2020. 7. 16 - 7. 21 18:00 도착분 까지 (우 27388)충북 충주시 관아5길 10 (2층) 충주예총회관 www.cjart.or.kr E-mail cj-artist@hanmail.net메일접수만 가능. (043)847-1565, 4411 FAX (043)848-9013 ※ 참가접수 시 지정반주비 입금해야함. (반주비 미 입금시 참가접수 불가) ※ 우편접수 외(메일) 신청자는 행사당일 신청서 원본을 제출해야 함. ※ 참가신청 접수 후 반드시 확인전화하고 본인 실명으로 된 통장사본 제출 ※ 신청방법 : 신청서에 의거하며 초 ․ 중 ․ 고등학생은 반드시 학교장의 추천 (학교장 직인)을 받아야 함(단체는 별도의 경연자 명단 제출) · 일반부 – 주민등록증, 면허증, 여권, 학생부 - 학생증, 여권 등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지참. · 경연자의 출연 복장은 한복을 원칙으로 한다.(교복착용불가) |
|||||||||||||||||||||||||||||||||||||||||||||||||||||||||||||||||||||||||||||||||||||||||||||||||||||||||||||||||||||||||||||||||||||||||||||||||||||||||||||||||||||||||||||||||||||||||||||||||||||||||||||||||||
반 주 비 |
대학부 · 일반부 : 예선 50,000원, 본선100,000원 (본선 반주비는 현장납부) 경연자 실명으로 입금 개인반주자는 경연에 참가 할 수없음. 초·중·고등부 : 고수를 대동하거나 주최 측의 지정고수를 무료로 이용 |
|||||||||||||||||||||||||||||||||||||||||||||||||||||||||||||||||||||||||||||||||||||||||||||||||||||||||||||||||||||||||||||||||||||||||||||||||||||||||||||||||||||||||||||||||||||||||||||||||||||||||||||||||||
심사위원 |
한국 국악계의 권위자로서 대회장이 위촉한다. |
|||||||||||||||||||||||||||||||||||||||||||||||||||||||||||||||||||||||||||||||||||||||||||||||||||||||||||||||||||||||||||||||||||||||||||||||||||||||||||||||||||||||||||||||||||||||||||||||||||||||||||||||||||
유의사항 |
* 경연대회 참가자는 대회당일 오전 9시까지 지정된 장소에 집합. (경연순서 추첨, 주의사항 및 대회진행 안내) * 단, 대학·일반부는 집합시간 개별 안내 예정 · 반주에 필요한 악기(12현 가야금 또는 개량된 현 가야금)는 참가자가 지참. (개량된 현은 자유곡에만 사용가능) * 반주자는 주최측에서 선정하며 경연대회 당일 발표하고 반주비는 경연 참가자 실명으로 입금한다. (농협/ 충주예총/ 301-0141-6902-51) * 예선, 본선의 대학, 일반부 - 지정고수에 의한다.(반주자 동반 불가) 지정고수의 반주비는 5만원, 본선10만원 (불참 시 반환 불가, 본선 반주비는 현장 납부)으로 주최측 계좌에 송금 및 등록해야 하며 지정고수 채택은 당일 추첨에 의하여 순번제로 정하고 지정고수는 참가자 20명內로 하여 대회의 공정성과 객관적 반주를 요한다. * 초·중·고등부는 고수를 대동하거나 주최 측의 지정고수를 이용하고, 지정고수의 반주는 무료이며, 지정고수를 이용할 경연자는 참가 신청서에 기재하여야 한다)
* 경연종료 후(중주 / 초중고, 독주· 병창 / 초중 : 8. 21, 독주 · 병창 / 고․대학 · 일반 : 8. 23) 일반부, 대학부 대상은 우륵문화제 개막식, 폐막식에 시상 수상자는 개막식 또는 폐막식 행사 공연에 참여 할 수 있다. (시상식 및 공연 불참 시 수상을 취소할 수 있다) |
|||||||||||||||||||||||||||||||||||||||||||||||||||||||||||||||||||||||||||||||||||||||||||||||||||||||||||||||||||||||||||||||||||||||||||||||||||||||||||||||||||||||||||||||||||||||||||||||||||||||||||||||||||
|
||||||||||||||||||||||||||||||||||||||||||||||||||||||||||||||||||||||||||||||||||||||||||||||||||||||||||||||||||||||||||||||||||||||||||||||||||||||||||||||||||||||||||||||||||||||||||||||||||||||||||||||||||||
특 전 |
일반부·대학부 대상 수상자는 다음년도 충주시립 우륵국악단과 협연 및 독주, 합주를 우륵문화제 기간과 연중행사(정기연주회, 기획연주)에 참여할 수도 있다. |
|||||||||||||||||||||||||||||||||||||||||||||||||||||||||||||||||||||||||||||||||||||||||||||||||||||||||||||||||||||||||||||||||||||||||||||||||||||||||||||||||||||||||||||||||||||||||||||||||||||||||||||||||||
기타사항 |
경연규정, 운영(심사) 규정에 의한다.(당일 현황판에 개시) |
|||||||||||||||||||||||||||||||||||||||||||||||||||||||||||||||||||||||||||||||||||||||||||||||||||||||||||||||||||||||||||||||||||||||||||||||||||||||||||||||||||||||||||||||||||||||||||||||||||||||||||||||||||
시상내역 :
|
작지만 문양이 이채로워 이규진(편고재 주인) 명품 청자를 생산했던 강진과 부안이 쇠퇴한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중에는 고려 말의 혼란한 정국이라든...
원주어리랑을 쓰다. 한얼이종선 (2024, 문양지에 먹, 34 × 34cm) 어리랑 어리랑 어러리요 어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신칼대신무 신칼대신무는 무속장단과 巫具를 활용한 재인의 춤으로, 장단과 움직임의 법도 있는 만남을 잘 보여주는 춤이다. 구한말 화성재인청에서 가르친 50여 가지의...
멍석 위에서 민속극에 뜻을 둔 이래 가장 절실했던 것은 둔한 몸을 가지고 직접 춤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 생활의 분신의 하나인 전통 민속극과 좀처럼 사귀어...
왜덕산(倭德山)의 비밀 피아를 나누지 않고 위령 바다사람들 심성 깃들어 왜군에도 그러해야 했던 섬과 바다의 민속 관념은 인류의 박애 정신 아닐까 교착상태 빠진 한·일 문...
갑진년 사월에 강원도 아리랑을 쓰다 오거서루주인 이종선 (2024, 한지에 먹,48 × 56cm) ...
2024 쿼드초이스_틂 (사진=서울문화재단 대학로극장 쿼드 나승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대학로극장 쿼드의 ‘쿼드초이스’...
지난 4일,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KBS국악관현악단,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 관현악단 118명으로 구성된 연합 관현악단 무대 ‘하나되어’를 국...
칠순을 넘어서는 길목에서 중견작가 김경혜(영남이공대 명예교수) 작가의 열번째 작품전이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대구시 중구 슈바빙 갤러리에서 열린다.전시되는총 50여 개...
국립국악관현악단의 관현악시리즈 III ‘한국의 숨결’이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박상후의 지휘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펼쳐졌다. (사진=국립국악관현악단...
한상일(1955~)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는 국악에 입문한 지 올해로 60여 년을 맞는다. 때 맞춰 지난 1월 25일 서울문화투데이 신문에서 선정하는 제15회 문화대...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3월 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2024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 무대가 펼쳐졌다. ‘명연주자 시리...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지난 12일부터 22일, 국립정동극장은 대표 기획공연 사업 ’창작ing’의 두 번째 작품, 소리극 ‘두아:유월의 눈’을 무대에 올렸다. ‘두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곡 ‘아리랑’.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라는 노래다. 각종 스포츠 대회나 정상회담 만찬회 등 공식 행사에서는 어김없이 연주되...
봄바람을 타고 13일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되는 네번째이즘한글서예가전에서 출품한 30명의 작가 중 가장 젊은 신인작가라고 한얼 회장이 소개를 한 3분의 작가 중 이광호(43세)...
[국악신문 정수현 전문기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은 지난 7~8일 기획공연 ‘작곡가 시리즈 Ⅲ’을 선보였다. 작곡가 시리즈는 창작국악의 토대가 된 작곡가를 선정해 의미를 되...